본문 바로가기

2022/1210

사건, 사고로 점철된 2022 한 해를 돌아보는 시간 새해 인사를 드린 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22년 한 해가 저물어갑니다. 시간이 참 찰나 같습니다. 돌아보면 좋은 일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 에미상을 수상하고, 박찬욱 감독과 송강호 배우 칸 영화제에서 수상하는 등 K-컬처의 힘을 세계에 떨친 한 해였죠. 아울러 다누리호가 달 궤도 안착에 최종 성공하여 우리나라도 우주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팀이 동계올림픽에서 선전하는가 하면 월드컵 16강에 진출하여 국민들을 열광의 도가니에 빠트리기도 했죠. 대부분의 국민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하지만 지난 1년을 10년처럼 만드는 사건, 사고가 많은 한 해이기도 했습니다. 전 세계에 미친 영향이나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으로나 전망을 어둡게 하는 일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2022. 12. 31.
이명박과 국정농단 세력 사면하는 윤석열, 공정(公正)은 어디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되었습니다.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가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를 올 연말 단행할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한 것이 확인됐는데요. 이명박 전 대통령은 사면과 복권 명단에, 김경수 전 지사는 복권 없는 사면 대상에 포함됐다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사면권을 행사해 대상을 인준하면 사면이 됩니다. 출처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광복절 특사로 경제사범들인 대기업 총수를 대거 사면한 바 있는데, 이번 연말에는 국정을 농단한 정치인을 대거 사면하려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4년 만에 일 년에 두 번 사면권을 행사하는 대통령이 될 전망입니다. 애초 작은 정부를 지향한다더니 누구보다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는 셈입니다. 출처 - 노컷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 2022. 12. 26.
다누리 달 궤도 진입 성공... 그러나 혼란스러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사정 지난 8월 발사된 우리나라의 첫 달 탐사선인 '다누리'가 발사 135일 만인 지난 12월 17일 달 궤도 진입을 위한 1차 기동에 성공했습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다누리가 지난 17일 새벽 2시 45분 달 궤도 진입을 시작해 1차 기동을 계획대로 정상 수행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다누리가 달 중력에 포획돼 달 궤도를 도는 진정한 달 궤도선이 된 것입니다. 출처 - MBC 이번 1차 진입기동은 총알보다 두 배 이상 빠른 속도로 우주 공간을 항해하던 다누리를 총알의 속도로 이동하는 달의 중력권에 정확하게 밀어 넣는 고난도 작업이었다고 합니다. 1차 진입기동 실패로 궤도가 벗어나거나 적정 속도로 감속하지 못했다면 다누리는 달에서 튕겨나갔을 것입니다. 하지만 1차 진입기동에 성공함으로써 다누리.. 2022. 12. 24.
국민의힘의 입은 왜 그리 더러운가? 이태원 참사 유가족 향한 2차 가해 멈춰라! 이태원 참사 유가족 간담회는 눈물바다가 됐습니다. 지난 12월 20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을 대상으로 열린 이태원 참사 유가족 간담회에서 참다못한 유가족이 고성과 오열을 쏟아냈습니다. 국민의힘은 참사를 예방했어야 했고, 해결해야 하는 여당인데도, 사실상 국정조사를 보이콧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출처 -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아무리 같이 슬퍼한다 해도 유가족의 마음을 10분의 1도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로 입을 뗐습니다. 유가족을 향해 국조 특위가 가동되기 시작하는데 수사든 국정조사든 실시하겠다, 나중에 필요하면 특검을 통해 진상을 밝히고 책임 물을 사람에게는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배상이 될지 보상이 될지 모르지만 재발방지 대책을 촘촘히 짜고 국민이 오.. 2022. 12.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