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생각비행입니다. 저희는 지난해 11월 이명박 정부의 특혜 속에서 개국한 종편에 반대하는 입장으로 국내 언론·방송계의 문제를 연이어 다뤘습니다.
지난 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만 3년간 공백 상태였던 '미디어렙법(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안)'이 통과됨에 따라 이 법안이 향후 방송광고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이 제출한 미디어렙법 수정안은 찬성 150표, 반대 61표, 기권 12표로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새누리당의 미디어렙법 수정안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로써 지금처럼 광고를 자유롭게 수주할 수 있는 종편 채널은 특혜를 계속 누리게 되었고, 미디어렙을 통하지 않고 언론사를 상대해야 하는 기업은 곤란해졌습니다. 종편은 출범부터 1퍼센트 이하의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지상파와 비교해 70퍼센트 수준의 광고비를 요구한 까닭에 많은 기업이 곤욕을 치렀습니다. 이번 미디어렙법 통과로 말미암아 앞으로 2년 이상 이런 상황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1퍼센트도 보지 않는 종편이 단 1퍼센트에 해당하는 이들의 이익을 대변하며 움직이는 사이에 기존 언론·방송 매체들은 이명박 정부에 휘둘리면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초기부터 낙하산 인사로 KBS, MBC, YTN을 장악한 다음 정부의 입장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차단하고 방송인들을 억압했습니다. 언론·방송의 공공성을 훼손하는 움직임에 반대하고 옳은 목소리를 내고자 노력했던 뜻있는 이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대기발령과 해직뿐이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에 비판적인 언론 매체는 정부기관의 광고를 수주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언론과 방송이 탄압을 받으며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을 때 대안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라디오 방송인 <나는 꼼수다>의 영향으로 해직 기자들이 힘을 모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대안언론의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지요. 지금은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국민의 눈과 귀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명박 정부가 언론·방송을 어떻게 탄압했는지 그 과정을 다시 돌아보면서, 대안언론의 필요성과 미래를 고민해보겠습니다.
방통위 출범으로 드러난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 의지
2008년 2월 말 방송통신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미국의 연방통신위원회를 모델로 삼아 발족한 이 기구는 대통령 직속기구로서 방송·통신, 주파수 연구 및 관리와 연관된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심의·의결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작부터 매우 시끄러웠습니다. 방송, 통신 등의 정책을 수립하는 기구가 대통령 직속 기구라는 것 자체가 언론인들로서는 독립성을 훼손하는 정부의 언론 장악 시도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방송통신위원회는 KBS, EBS의 의결기구인 이사회와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원 이사를 추천할 권한이 있었습니다. 이는 곧 간접적으로 KBS, EBS, MBC를 지배할 힘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더군다나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시중―2012년 초까지 방송통신위원장으로 활동―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언론장악에 가장 큰 힘을 보탤 사람이라고 알려진 상황이었습니다.
미국산 쇠고기를 반대하는 촛불시위가 일어나면서 이명박 정부의 방송 장악 의지는 더욱 확고했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연주 KBS 사장을 배임 혐의로 기소해 물러나게 한 다음 이병순 사장을 영입했고, MBC는 방송문화진흥회를 압박하여 엄기영 사장을 퇴진하게 하고 후임으로 김재철 사장을 영입합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장 최시중은 YTN에 압력을 넣어 이명박 캠프에서 언론특보로 활동했던 구본홍을 사장으로 내정하기도 했지요.
낙하산 사장으로 재갈 물린 언론
이명박 정부는 이렇듯 낙하산 인사로 방송사 사장들을 포진시킨 다음 본격적인 방송 장악 활동을 벌이기 시작합니다. KBS, MBC, YTN에선 정부 시책에 반하는 내용의 기사와 탐사보도가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YTN의 자랑, 《돌발영상》이 사라졌습니다. 《돌발영상》은 시사 관련 뉴스 영상을 적절히 편집하여 풍자하는 내용이었는데요, 이명박 정부를 풍자하는 내용을 방영하자 몇 번에 걸쳐 경고를 받다가 이명박 대통령의 멜라민 발언을 꼬집는 영상으로 말미암아 결국 폐지되고 말았습니다.
<1퍼센트의, 1퍼센트에 의한, 1퍼센트를 위한 종편 개국>
<리영희 선생 1주기에 돌아본 한국 언론의 현실>
<정보조작 의혹으로 살펴보는 SNS 심의의 허구성>
<1퍼센트를 위한 종편을 넘어 SNS에서 대안을 찾자>
<질질 끄는 미디어렙법 처리, 누구를 위한 정치 놀음인가>
<리영희 선생 1주기에 돌아본 한국 언론의 현실>
<정보조작 의혹으로 살펴보는 SNS 심의의 허구성>
<1퍼센트를 위한 종편을 넘어 SNS에서 대안을 찾자>
<질질 끄는 미디어렙법 처리, 누구를 위한 정치 놀음인가>
지난 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만 3년간 공백 상태였던 '미디어렙법(방송광고판매대행 등에 관한 법률안)'이 통과됨에 따라 이 법안이 향후 방송광고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새누리당이 제출한 미디어렙법 수정안은 찬성 150표, 반대 61표, 기권 12표로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새누리당의 미디어렙법 수정안 골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종합편성채널의 렙 위탁 3년 유예(승인기준)
- 공영방송(MBC포함) 공영렙 지정
- 민영 미디어렙 최대 지분 40페선트 이하 허용 및 지주회사 출자 금지
- 중소방송에 대한 연계판매(과거 5년간 평균 매출액이상)
- 공영방송(MBC포함) 공영렙 지정
- 민영 미디어렙 최대 지분 40페선트 이하 허용 및 지주회사 출자 금지
- 중소방송에 대한 연계판매(과거 5년간 평균 매출액이상)
이로써 지금처럼 광고를 자유롭게 수주할 수 있는 종편 채널은 특혜를 계속 누리게 되었고, 미디어렙을 통하지 않고 언론사를 상대해야 하는 기업은 곤란해졌습니다. 종편은 출범부터 1퍼센트 이하의 낮은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지상파와 비교해 70퍼센트 수준의 광고비를 요구한 까닭에 많은 기업이 곤욕을 치렀습니다. 이번 미디어렙법 통과로 말미암아 앞으로 2년 이상 이런 상황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대한민국 국민 1퍼센트도 보지 않는 종편이 단 1퍼센트에 해당하는 이들의 이익을 대변하며 움직이는 사이에 기존 언론·방송 매체들은 이명박 정부에 휘둘리면서 제 기능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이명박 정부는 초기부터 낙하산 인사로 KBS, MBC, YTN을 장악한 다음 정부의 입장을 반대하는 목소리를 차단하고 방송인들을 억압했습니다. 언론·방송의 공공성을 훼손하는 움직임에 반대하고 옳은 목소리를 내고자 노력했던 뜻있는 이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대기발령과 해직뿐이었습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에 비판적인 언론 매체는 정부기관의 광고를 수주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언론과 방송이 탄압을 받으며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을 때 대안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나타났습니다. 인터넷 라디오 방송인 <나는 꼼수다>의 영향으로 해직 기자들이 힘을 모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대안언론의 가능성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지요. 지금은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국민의 눈과 귀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명박 정부가 언론·방송을 어떻게 탄압했는지 그 과정을 다시 돌아보면서, 대안언론의 필요성과 미래를 고민해보겠습니다.
방통위 출범으로 드러난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 의지
2008년 2월 말 방송통신위원회가 출범했습니다. 미국의 연방통신위원회를 모델로 삼아 발족한 이 기구는 대통령 직속기구로서 방송·통신, 주파수 연구 및 관리와 연관된 각종 정책을 수립하고 심의·의결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작부터 매우 시끄러웠습니다. 방송, 통신 등의 정책을 수립하는 기구가 대통령 직속 기구라는 것 자체가 언론인들로서는 독립성을 훼손하는 정부의 언론 장악 시도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방송통신위원회는 KBS, EBS의 의결기구인 이사회와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원 이사를 추천할 권한이 있었습니다. 이는 곧 간접적으로 KBS, EBS, MBC를 지배할 힘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더군다나 방송통신위원장으로 내정된 최시중―2012년 초까지 방송통신위원장으로 활동―은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언론장악에 가장 큰 힘을 보탤 사람이라고 알려진 상황이었습니다.
출처: 미디어오늘
방송통신위원회 설립과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임명을 시작으로 이명박 정부의 언론·방송 장악은 발동이 걸렸습니다. 우선 국가기간방송법을 통해 KBS를 장악했습니다. 국가기간방송법은 국회에 국영방송 인사 선임과 예산편성의 권한을 부여하는 내용인데요, 예산과 인사를 통해 KBS를 장악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미국산 쇠고기를 반대하는 촛불시위가 일어나면서 이명박 정부의 방송 장악 의지는 더욱 확고했졌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연주 KBS 사장을 배임 혐의로 기소해 물러나게 한 다음 이병순 사장을 영입했고, MBC는 방송문화진흥회를 압박하여 엄기영 사장을 퇴진하게 하고 후임으로 김재철 사장을 영입합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장 최시중은 YTN에 압력을 넣어 이명박 캠프에서 언론특보로 활동했던 구본홍을 사장으로 내정하기도 했지요.
낙하산 사장으로 재갈 물린 언론
이명박 정부는 이렇듯 낙하산 인사로 방송사 사장들을 포진시킨 다음 본격적인 방송 장악 활동을 벌이기 시작합니다. KBS, MBC, YTN에선 정부 시책에 반하는 내용의 기사와 탐사보도가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YTN의 자랑, 《돌발영상》이 사라졌습니다. 《돌발영상》은 시사 관련 뉴스 영상을 적절히 편집하여 풍자하는 내용이었는데요, 이명박 정부를 풍자하는 내용을 방영하자 몇 번에 걸쳐 경고를 받다가 이명박 대통령의 멜라민 발언을 꼬집는 영상으로 말미암아 결국 폐지되고 말았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돌발영상, "어 멜라민이란 말이 없네"
탐사보도의 강자였던 MBC도 이명박 정부의 언론 장악 움직임을 피하지 못했습니다. 광우병 쇠고기를 소재로 다룬<PD수첩>의 피디들이 체포되어 조사를 받고 오랫동안 법정 투쟁을 벌여야 했습니다. 또한 검사와 스폰서 사건을 파헤쳐 검사들의 비리를 다룬 피디는 보직을 변경시켜 탐사보도를 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결국 <PD수첩> 피디 대부분이 물갈이되거나 젊은 피디로 교체되었을 뿐 아니라 간부들이 프로그램을 만드는 피디들의 노트북을 검사하고 서랍을 뒤지는 어이없는 행태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PD수첩> 이외에도 <뉴스 후>를 비롯한 탐사보도 프로그램이 없어지거나 축소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이르자 YTN과 MBC의 기자와 PD는 파업을 벌여 언론 장악 움직임의 부당함을 알리려 했으나 파업을 주도한 기자와 피디가 해임되는 바람에 YTN과 MBC에서 이명박 정부에 반하는 내용의 기사를 찾아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대안언론의 가능성을 연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이토록 철저하게 이명박 정부가 언론·방송을 장악하자 몇몇 신문과 언론을 제외하고는 제대로 된 목소리를 내지 못했습니다. 정부가 발표하는 내용에 의문을 제기하기는커녕 정부의 정책을 두둔하고 선전하는, 정권의 하수인 수준으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이때 마침 <나는 꼼수다>가 인터넷 미디어로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 시사평론가 김용민, 《시사IN》 기자 주진우, 제17대 국회의원 정봉주가 정치·사회 이슈에 관해 이야기하는 팟캐스트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나는 꼼수다>가 인터넷에 처음 등장했을 때는 큰 반향을 예상하지 못했으나 입소문을 타며 팟캐스트 세계 1위에 오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나는 꼼수다>가 이와 같은 인기를 얻은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증으로 수요가 있었고, 기존 언론에 실망한 국민의 불신도 한몫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꼼수다>가 인기를 얻자 유사한 팟캐스트가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꼽사리다><유시민, 노회찬의 저공비행><이슈 털어주는 남자> 등 여러 종류의 팟캐스트가 생겼고 저마다 색깔을 드러내며 다양한 내용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은 기존 언론·방송이 전해주지 않던 각종 문제를 제대로 알게 되었고, 그런 정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공유하고 확산시켰습니다.
대안언론의 등장,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
다양한 시사 팟캐스트의 등장은 우리 사회에 대안언론의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뉴미디어의 발전으로 비싼 장비나 많은 인력과 엄청난 자본이 없더라도 뉴스 프로그램을 만들고 많은 사람에게 확산할 길이 열렸기 때문이지요.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언론 뉴스가 아니라 집이나 작은 스튜디오에서 만든 내용의 뉴스가 많은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가 2012년 사업으로 시작한 <뉴스타파>는 방송기자 출신이 직접 기획 단계부터 취재·편집까지 담당하는 인터넷 언론입니다. 이들은 음성 대신 특기인 영상을 택했습니다. <뉴스타파>에는 YTN <돌발영상>의 노종면 해직기자, 권석재 YTN 촬영기자, 이근행 전 MBC 노조위원장, 변상욱 CBS 대기자, 박대용 춘천문화방송 기자, 박중석 KBS 기자, 미디어몽구 등이 참여했습니다.
<뉴스타파>는 탐사보도를 지향하며 뉴스를 만들고 있는데요, 첫 회에 방영한 선관위 디도스(DDos) 사건 관련 뉴스는 많은 이가 호평했습니다. 그간 언론에서 제대로 다루지 않았던 선관위 디도스 사건을 꼼꼼하게 취재하여 공중파 방송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뉴스타파 1회
최근에 <뉴스타파>와 유사한 또 하나의 대안언론이 등장했습니다. 최근 총파업을 벌인 MBC 노조 기자조합원들이 만든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바로 그것입니다. <제대로 뉴스데스크>는 그간 언론 통제로 망가졌던 <MBC 뉴스데스크>를 되살린다는 취지로 만든 대안언론입니다. 첫 회에 이명박 대통령 측근비리와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관련된 정수장학회 비리를 다뤄 기존 방송 뉴스에서 볼 수 없었던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일각에선 한국판 '애리조나 프로젝트'라고 평가합니다. '애리조나 프로젝트'는 1976년 미국 애리조나 지역의 비리를 캐기 위해 활동했던 <애리조나 리퍼블릭>의 탐사 전문기자 돈 볼스의 활동을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애리조나는 마피아, 공무원, 사법부 등이 얽힌 부패가 심각했는데요, 이를 밝혀내기 위해 노력하던 돈 볼스는 사망에 이르고 맙니다. 이 소식을 들은 미국의 언론인들은 돈 볼스가 생전에 만든 미국탐사보도협회(IRE)를 중심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러고는 6개월 동안 돈 볼스가 하지 못한 취재를 이어나간 결과, 23일간 보도할 수 있는 기사 40건이 마련되어 신문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졌다고 합니다.
비록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전국에서 모인 언론·방송인이 결집해서 만든 방송은 아니지만, 해직 언론인들이 자발적으로 완성도 높은 뉴스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애리조나 프로젝트'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기존 미디어의 생리와 다른 형태의 대안언론을 가능케 했습니다. <나는 꼼수다>에 길든 청취자가 언론과 방송을 대하는 새로운 시각을 갖추게 되었기에 두 프로그램이 쉽게 정착할 수 있지 않았나 하고 생각해봅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의 대안언론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까요? <뉴스타파>는 보도 내용을 심화하기 위해 신문과의 협력도 모색한다고 합니다. MBC 노동조합은 <제대로 뉴스데스크> 이외에도 기술적인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사매거진 2580> 등의 형식으로 한 주에 여러 차례 뉴스를 방송할 계획이며, 시사교양 피디 10여 명이 <파워피디수첩>을 기획해 동시 다발로 취재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어떤 방송을 선보일지 기대해야겠군요. 모쪼록 한겨레 정재권 논설위원의 논설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애리조나 프로젝트 정신의 업그레이드'를 기대해봅니다.
이렇게 우리 사회에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일각에선 한국판 '애리조나 프로젝트'라고 평가합니다. '애리조나 프로젝트'는 1976년 미국 애리조나 지역의 비리를 캐기 위해 활동했던 <애리조나 리퍼블릭>의 탐사 전문기자 돈 볼스의 활동을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애리조나는 마피아, 공무원, 사법부 등이 얽힌 부패가 심각했는데요, 이를 밝혀내기 위해 노력하던 돈 볼스는 사망에 이르고 맙니다. 이 소식을 들은 미국의 언론인들은 돈 볼스가 생전에 만든 미국탐사보도협회(IRE)를 중심으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러고는 6개월 동안 돈 볼스가 하지 못한 취재를 이어나간 결과, 23일간 보도할 수 있는 기사 40건이 마련되어 신문을 통해 사람들에게 알려졌다고 합니다.
비록 <뉴스타파>와 <제대로 뉴스데스크>가 전국에서 모인 언론·방송인이 결집해서 만든 방송은 아니지만, 해직 언론인들이 자발적으로 완성도 높은 뉴스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애리조나 프로젝트'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습니다. 기술의 발전은 기존 미디어의 생리와 다른 형태의 대안언론을 가능케 했습니다. <나는 꼼수다>에 길든 청취자가 언론과 방송을 대하는 새로운 시각을 갖추게 되었기에 두 프로그램이 쉽게 정착할 수 있지 않았나 하고 생각해봅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의 대안언론은 어떤 방향으로 발전할까요? <뉴스타파>는 보도 내용을 심화하기 위해 신문과의 협력도 모색한다고 합니다. MBC 노동조합은 <제대로 뉴스데스크> 이외에도 기술적인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사매거진 2580> 등의 형식으로 한 주에 여러 차례 뉴스를 방송할 계획이며, 시사교양 피디 10여 명이 <파워피디수첩>을 기획해 동시 다발로 취재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 어떤 방송을 선보일지 기대해야겠군요. 모쪼록 한겨레 정재권 논설위원의 논설에 나오는 이야기처럼 '애리조나 프로젝트 정신의 업그레이드'를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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