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07

대한민국에서 직장인이 꼭 알아야 할 노동법 100 [개정판] 슬기로운 직장 생활 생존 가이드 많은 직장인이 노동 분쟁 없이 회사에 다니기를 바라지만 현실은 그렇게 녹록하지 않습니다. 법적 분쟁이 아니더라도 직장 생활을 하면서 회사와 크고 작은 마찰은 있기 마련입니다. 휴가, 휴직, 출퇴근 시간, 수당 등으로 회사나 상사의 눈치를 볼 때도 있고, 잘못 없이 억울한 상황에 내몰리기도 하며, 원하지 않는 징계나 퇴사를 강요받기도 합니다. 때로는 노동법을 몰라서 넘어가기도 하고, 때로는 알지만 참기도 합니다. 어떤 이는 회사를 다니는 동안 자신이 노동 관련 사고에 말려들 일이 없다고 생각해 노동법에 무관심하기도 하고, 어떤 이는 자신에게 닥친 노동 관련 문제를 인터넷이나 주변에 떠도는 이야기만 믿고 섣불리 법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이때 노동법이 자신을 보호하기는커녕 오히.. 2022. 10. 31.
윤석열차 파문, 윤석열 정부의 저급한 문화 인식이 문제 윤석열차 파문을 다 기억하실 겁니다. 제25회 부천국제만화축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금상을 수상한 작품 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정치를 풍자한 고등학생의 작품이 현 정부와 집권 세력의 문화적인 퇴행이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드러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저급한 문화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난 사건이었죠. 출처 - 뉴시스 매년 열리는 부천국제만화축제는 수많은 매체에서 콘텐츠의 보고로 각광받는 만화 중에서 특출 난 작품을 뽑는 유서 깊은 축제입니다. 이번에 열린 전국학생만화공모전 부문이 23회를 맞이했다는 사실만 봐도 이를 잘 알 수 있죠. 이 축제는 문체부와 경기도 그리고 축제가 열리는 부천시가 건립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축이 되어 개최합니다. 이번에 윤석열 정부가 문제 삼은 는 전국학생만화공모전 카툰 부문 금상.. 2022. 10. 28.
피 묻은 빵은 먹지 않겠다! SPC 불매운동을 보는 우리의 시각 파리바게트를 필두로 SPC 전 계열사에 대한 불매운동이 전 국민 수준으로 급속히 확산하고 있습니다. 경기 평택의 SPC 계열 SPL 제빵공장에서 일어난 사망사고가 도화선이 되었습니다. 지난 10월 15일 새벽 6시 20분경 공장에서 샌드위치 소스를 혼합하던 23세의 여성 직원이 혼합기에 끼여 숨지는 사고였는데요, 앞치마가 혼합기에 끼여 기계로 상반신이 딸려 들어간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처 - 한겨레 국내 제빵업계 1위 기업의 공장에서 노동자가 사망했다는 사실만으로도 죽음의 빵을 불매할 이유는 충분합니다만, SPC의 대처 방식을 보면 추악하다는 말로는 부족할 정도였습니다. 사고의 원인부터 사후 대처와 사과 같지도 않은 사과에 이르기까지 사람을 오로지 수단으로만 보고 돈독이 오른 악의의 결정체와도 같았으니까.. 2022. 10. 27.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를 보는 우리의 시각 지난 주말 내내 카카오톡과 관련 서비스 불통으로 답답했던 분이 많으실 겁니다. 본격적인 주말인 15일부터 갑자기 카카오톡이 먹통이 되더니 카카오와 관련 있는 카카오택시,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 등 카카오 관련 서비스들이 일제히 제 기능을 하지 않았습니다. '카카오'라는 명칭이 붙지는 않았지만 인수한 서비스인 포털 다음과 티스토리 등의 서비스까지도 되다 안 되다를 반복했고요. 카카오 자회사가 아니어도 카카오톡 로그인 기능으로 작동하는 숱한 앱과 게임을 사용하는 데에도 애로사항이 넘쳤습니다. 출처 - KBS 카카오 관련 서비스 장애의 원인은 화재였습니다. 카카오 서버가 있는 판교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입니다. 경찰의 1차 감식 결과 불은 지하 3층 전기실에 있는 보조 전원 공급장치 30여 개 가운데.. 2022. 10. 20.
노란봉투법 거부하는 추악한 세력은? 지난 10월 13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장이 한국경영자총협회를 방문해서 "헌법에서 노동권도 중요하지만 재산권도 중요하다", "소유권을 침해하게 되면 공산주의가 된다"라고 했습니다. 노란봉투법을 비판하면서 한 말이라고 하죠. 최근 국민의힘은 노란봉투법에 대해 '포퓰리즘' 운운하며 득달같이 달려들어 반대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포퓰리즘' 운운하는 사안이 서민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는 건 주지의 사실이죠. 출처 - 한겨레 노란봉투법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의 통칭입니다. 기원은 2014년 쌍용차 쟁의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쌍용차 사측은 노조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했고, 법원은 이를 일부 인정해 노조 구성원이 47억 원을 회사에 배상하라고 판결합니다. 어이없는 판결에 분노.. 2022. 10. 14.
25년 만의 7개월 연속 무역적자, 대한민국 어디로 가나? 환율은 오르고 주가와 집값은 하락하여 경제가 흉흉한 요즘입니다. 관세청은 10월 1~10일 수출 118억 달러(약 16조 9000억 원, 이하 통관기준 잠정치), 수입 156억 달러로 38억 2500만 달러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했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작년과 비교하면 수출액이 20.2%, 수입액이 11.3% 줄었습니다. 월초 잠정 집계치이지만 수출액의 큰 폭 감소에 주목해야 합니다. 출처 - 이데일리 출처 - 연합뉴스 지난 2일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22년 무역수지 전망 및 시사점'을 보면 가파른 수입물가 상승 등 무역수지 악화요인으로 인해 올해 무역적자가 480억 달러(약 68조 7000억 원)로 역대 최대치를 보일 전망입니다. 한국경제연구원은 환율이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는데도 무역수지가.. 2022. 10.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