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물/추억비행

[제안] 김대중 대통령과의 추억들을 모아 보는 건 어떨까요? - 김대중 헌정 사진집 프로젝트

by 생각비행 2010. 8. 18.

2010년 8월 18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추모합니다.

그분은 대한민국 민주화의 증인이자 손꼽힐 만큼 훌륭한 대통령이셨습니다.

하지만 유명한 언론이나 미디어에서 다루어지는 사진은 그분의 다양한 이미지를 다 담아 내지는 못 했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국민에게 말씀하실 때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을 붙이셨던 그분, 김대중 대통령.

그분의 그런 마음을 헤아리자면 오히려 이름 없는 국민들이 추억 속에 자신을 기억하고 그려줄 때 더 기뻐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생각비행은 그런 와중에 광주일보의 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기사 제목은 <"부끄러운디 … 사진은 봐 줄 만 허요" 잠월미술관 'Hello, 산내리 할매' 전 가보니( http://www.kwangju.co.kr/read.php3?aid=1281884400404203007 )>인데요. 산골에 사시는 할머니들께서 디카로 사진 찍는 법을 배워 첫 전시회를 열고, 더 나아가 라디오 방송처럼 엽서로 도시 젊은이들의 고민을 풀어주는 답장을 하고 계시다는 훈훈한 내용입니다. 누구나 할 수 있는 생활 속 예술이자 농촌과 도시의 훌륭한 소통이지요.

여기서 힌트를 얻어 저희 생각비행도 여러분 개개인이 가지고 계신 김대중 대통령과의 추억을 사진으로 모아 보고자 합니다. 거창한 게 아니어도 좋습니다. 간단한 것도 평범한 것도 좋습니다. 김대중 대통령과 같이 찍으신 사진도 좋고 그분만 따로 찍으신 사진도 좋습니다. 김대중 대통령과의 추억이 있는 물품과 사연을 사진으로 보내 주셔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성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한 사랑만큼 크다면 저희 생각비행은 그 한 사람 한 사람의 사진과 사연들을 모아 조그만 책으로 만들어 그분을 함께 기념하고 싶습니다. 소중한 날의 추억을 모아 놓은 작은 사진 앨범처럼 말입니다. 그래서 2011년 8월 18일 서거 2주기에는 참여한 우리 모두 김대중 대통령께 그 책을 헌정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블로거 분들과 트위터리안 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_^ 가능하시다면 이 포스트로 트랙백리플, @트윗DM 중 편하신 방법으로 부탁드립니다. 블로그가 없으시거나 포스팅이 불가능하시다면 이메일로 사진과 사연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은 추억이란 단어와 걸맞은 오프라인 수단인 엽서우편, 전화로도 접수토록 하겠습니다. 이제 갓 날갯짓을 시작한 출판사라 아직 큰 답례는 못 해드리지만 참여하시고 다 같이 나눌 좋은 추억으로 선정되시는 분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일상과 알려지지 않은 사진이 담긴 포토 에세이  사랑의 승자 한 권씩 보내 드리겠습니다. 이 제안은 우선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인 오늘 2010년 8월 18일부터 민족의 대명절 추석이 지난 9월 26일까지 1차 접수를 받고자 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행동하는 양심과 참여 그리고 소통이 이 사회의 민주주의를 발전시킵니다. 지금이 그 어느 때보다도 김대중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민주주의의 발전이 필요한 때입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을 사랑하시는 모든 국민의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_^

트랙백 거실 주소 - http://ideas0419.com/6
E-Mail : ideas0419@hanmail.net
트위터 : @ideas0419(http://twitter.com/ideas0419)
생각비행 전화 : 02) 3141-0485
생각비행 팩스 : 02) 3141-0486
생각비행 주소 : 서울시 마포구 성산동 278-33 예지빌딩 201호 (우편번호 121-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