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키와장 프로젝트에서 배우는 사회적기업의 진정성

안녕하세요. 생각비행입니다. 만물이 약동하는 봄이 찾아오니 기업은 새로운 인재를 찾고, 또 많은 구직자가 자신의 꿈을 펼칠 일자리를 찾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청년실업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지난 4월 7일에 있었던 9급 공무원 시험의 경쟁률이 무려 72 대 1에 달한다는 통계자료를 보면 안정적인 일자리를 구하려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실감할 수 있습니다. 

생각비행은 사회적기업으로 청년실업을 해결하자는 취지로 여러 번에 걸쳐 기사를 작성하고 사회적기업 창업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왔습니다. 이런 관심의 일환으로 《하고 싶은 일이 없는 사람은 사회적기업가가 되어라》의 저자인 야마모토 시게루가 일본에서 손꼽히는 사회적기업가가 된 과정을 <희망도 꿈도 없던 대학 5학년생, 저명한 사회적기업가가 되다!>라는 기사에서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은 야마모토 시게루가 야심 차게 추진한 '토키와장 프로젝트'에 관해 소개할까 합니다. 아무것도 하고 싶은 일이 없었던 한 청년 백수가 '토키와장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적기업가로 성장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 사회의 많은 청년이 도전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고, 타인의 니즈를 파악하여 사람을 도와 일을 창출하는 사회적기업가가 많이 나오면 좋겠습니다.

비싼 도쿄 집값, 젊은이의 귀중한 시간을 빼앗다

일본에서 만화가가 되고 싶은 젊은이가 있습니다. 큰마음을 먹고 자신에게 익숙한 지방을 떠나 대도시인 도쿄로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삶은 녹록하지 않아 당장 방값과 생활비를 구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아르바이트 하나로는 살림을 꾸려나갈 수가 없습니다. 만화가가 되고 싶어서 상경했지만, 하루하루 바쁘게 일하다 보면 녹초가 된 몸을 이끌고 집으로 돌아와 잠자리에 들기 바쁩니다. 만화가라는 꿈은 손에 잡히지 않고 생계유지에 급급한 삶에서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비단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비슷한 상황에 부닥친 청년이 많을 겁니다. 부모님의 뒷바라지에 의지하여 직장을 구하는 청년들도 있고, 서울로 올라와 학업과 취업을 병행하는 학생도 부지기수입니다. 이런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게 무엇일까요? 야마모토 시게루는 '거주지'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렴한 거주지를 확보한다면 오랜 시간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으니까요. 만화가 지망생을 예로 든다면 비싼 월세를 내면서 아르바이트에 전전긍긍하는 친구들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많은 시간을 만화에 전념할 수 있게 되어 만화가로 등단할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토기와장 프로젝트'는 바로 이런 점에 착안하여 시골에서 상경한 젊은이들에게 저렴한 주거공간을 제공하는 사업모델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토키와장 프로젝트 블로그(http://tokiwasou.dreamblog.jp)


원래 '토키와장(トキワ荘)'은 1952년부터 1982년까지 도쿄에 실존했던 목조 아파트의 명칭이었습니다. 일본 만화의 맹아기에 학동사라는 잡지사가 연재하는 만화가들의 주거공간으로 제공한 곳이 바로 토키와장이었습니다. 지금은 사라졌지만 토키와장이 유명했던 까닭은 이곳 출신 만화가 가운데 이름을 떨친 만화작가가 많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철완 아톰>의 작가 테츠카 오사무, <도라에몽>의 작가 후지코 F. 후지오 등이 토키와장을 거쳐 간 작가였습니다. 이렇듯 토키와장은 유명 만화가의 산실이 되었고, 성공한 선배들의 모습을 보며 그들과 똑같이 되고자 토키와장으로 들어가기를 희망하는 젊은 만화가도 많았습니다.

야마모토 시게루가 시작한 토키와장 프로젝트는 만화가라는 꿈을 좇는 이들을 위해 값싼 거주공간을 마련해주어 만화에 전념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사회적기업 사업의 한 형태입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야마모토 시게루에게 토키와장 프로젝트라는 아이디어를 펼칠 계기를 제공한 이는 대학 시절에 극단 활동을 함께했던 친구였습니다. 외국에 나가 있던 친구가 어느 날 전화를 걸어 일본으로 돌아갈 예정이니 방을 빌려달라고 부탁했던 것이죠.

배우를 지망하는 젊은이는 대부분 가난하고, 매일 아침저녁으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리허설과 본무대에 참가한다...음악이든 미술이든 예능이든, 하고 싶은 꿈이 있다면 거기에 몰두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그 귀중한 시간을 아르바이트에 빼앗긴다면 아까운 일이 아닌가.

현재 우리나라 서울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일본도 집을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본은 월세 계약이라도 보증인이 없이는 집을 구하기 어렵습니다. 조건이 우리와 다르고 더 복잡합니다. 일단 입주하려면 보증금(월세의 2개월분을 내며 나중에 돌려받을 수 있으나 집이 손상된 부분이 있으면 그만큼을 제하고 돌려받음)과 집주인 사례금(집을 빌려줘서 고맙다는 뜻으로 주는 돈으로 해약 시 돌려받지 못함. 일반적으로 월세의 2개월분에 해당)이 듭니다. 부동산을 통해 방을 얻었다면 보통 1개월분의 월세에 해당하는 중개수수료도 내야 합니다. 그런데 토키와장은 신분을 확인할 주민표와 보증금 3만 엔만 있으면 입주 자격이 생깁니다. 얼마나 간단합니까? 더구나 입주 시 내는 보증금 3만 엔은 나중에 퇴실할 때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가 되고자 아르바이트와 극단 활동을 병행하며 열심히 노력하는 친구를 보면서 야마모토 시게루는 '목표를 세우고 노력하는 프리터 지원'이라는 미션에 충실한 거주공간 제공사업을 시작한 셈입니다. 그런데 야마모토 시게루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함께 모인 만화가 지망생을 위해 이들에게 필수적인 전문성과 사회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했습니다.

전문성과 사회성을 함께 키우는 주거공간

정리해볼까요? 토키와장은 만화가 지망생의 편의를 여러모로 생각한 사회적기업 사업의 한 형태였습니다. 일단 토키와장은 입주하기에 편하고 월세가 아주 저렴합니다. 다음으로 같은 뜻을 품은 동료가 모여 있어서 서로에게 자극이 됩니다. 만화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힘들 때는 서로 다독이며 꿈을 키워나가는 공간이 바로 토키와장입니다.
 

토키와장에서 진행된 강습회 내용들.(토키와장 프로젝트 블로그http://tokiwasou.dreamblog.jp)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야마모토 시게루는 만화가 지망생과 출판사의 연계를 도와주는 활동도 병행했습니다. 토키와장에선 주기적으로 만화가나 만화 편집자의 강습회를 열어 만화가를 꿈꾸는 이들을 교육했습니다. 또한 에이전트 기능도 겸했습니다. 만화가로서 자질이 보이는 지망생을 출판사에 소개하여 만화 작업을 돕게 하거나 만화가로 데뷔시키기도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만화 지망생들과 정기적인 면담도 하는데요, 이를 통해 입주자는 자신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만화가로서 목표를 재설정하게 됩니다. 야마모토 시게루는 이렇게 만화가 지망생들과 나눈 면담을 엮어서《만화가백서(漫画家白書)》라는 책으로 출간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토키와장은 만화가로서 갖춰야 할 역량뿐 아니라 매너나 영업기술 등을 가르치는 연수도 진행합니다. 만화가 지망생이 만화에만 몰두하다 보면 사회적인 역량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편집자와의 인간관계로 고민하는 만화가 지망생도 많이 있었다고 하네요. 토키와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수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IBM 출신의 커뮤니케이션 강사가 만화가 지망생을 대상으로 영업이나 협상에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강의하거나 공인회계사에게 세무 및 절세 관련 강의를 열기도 합니다. 

토키와장에 들어왔다고 해서 모든 만화가 지망생이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만화가가 되겠다는 의지가 확실하고 재능이 뛰어난 사람들을 보고 도중에 만화가가 되기를 포기하는 사람도 왕왕 나온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야마모토 시게루는 "그것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할 만큼 하고 안 된다면 꿈을 접는 것도 귀중한 경험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인생에 있어서 무언가에 전력투구해본 사람이라면 다른 꿈을 찾아 떠난다고 해도 잘할 수 있다는 얘기겠지요.

토키와장 프로젝트, 한국에서도 가능할까?

만화가 지망생을 어엿한 만화가로 만드는 사회적기업인 토기와장 프로젝트가 과연 한국에서도 가능할까요? 얼마 전에 젊은 음악가들의 이야기를 다룬 기사를 봤습니다. 홍대 주변에서 주로 활동하는 젊은 인디뮤지션들은 클럽에서 연주를 하며 생계를 유지하는데요, 보통 손님이 10명 이상 입장해야만 카페와 수익을 나눈다고 합니다. 그나마 이런 분배 규정이 있는 카페는 상황이 나은 편이고, 노동의 대가를 정당하게 나누는 규정조차 없는 클럽이 더 많다고 합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인디뮤지션들은 아르바이트나 레슨 등으로 돈을 벌어야 한다고 합니다. 청년유니온과 U데이페스티벌조직위원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디음악가들의 고정수입은 평균 69만 원이었습니다. 그리고 1인 가구 최저생계비인 55만 3354원에 못 미치는 월소득 50만 원 이하의 인디음악가가 무려 38퍼센트나 된다고 합니다. 월수입 200만 원이 넘는 사람은 9퍼센트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음악 이외의 추가노동에 주 40시간 이상을 쓰는 뮤지션이 22퍼센트에 이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열악한 인디음악의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우리 주변에서 서서히 새로운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청년유니온은 인디음악가들이 모인 '뮤지션 유니온'(가칭)이라는 단체를 결성하기로 했습니다. 인디밴드가 연습공간을 저렴하게 빌릴 수 있도록 정부에 창작활동 지원을 촉구하고 연예기획사 쪽에는 대등하게 계약할 수 있도록 표준계약서를 요구할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한국 인디밴드가 갖춘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 그들에게 적절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또 다른 한류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다. (상단 좌측부터 크라잉넛, 장기하와 얼굴들, 갤럭시 익스프레스, 국카스텐)


뮤지션 유니온처럼 정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필요한 활동을 펼칠 필요가 있겠지만, 앞서 소개한 토키와장 프로젝트처럼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사회적기업을 만든다면 더 바람직한 변화를 꾀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일정한 장소를 저렴한 비용으로 뮤지션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실력을 쌓아 더 큰 무대로 진출할 계기를 연결해주고 전략적인 코칭을 해주는 사회적기업이 생긴다면 일자리 창출과 인디음악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나라 인디뮤지션들의 실력은 이미 정평이 나 있습니다. 국카스텐, 장기하와 얼굴들, 크라잉넛, 갤럭시 익스프레스는 이미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자리를 잡은 밴드에 속합니다. 갤럭시 익스프레스는 해외의 큰 무대에서 훌륭한 공연을 펼쳐 미국에서 투어를 벌일 정도입니다. 이렇게 역량이 있지만 아직 발굴되지 않은 인디밴드들의 니즈를 파악해 그들이 큰 무대에 설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기업이 생긴다면 정말 멋질 것 같습니다.

저희는 작년 4월에 한국에서 토키와장과 비슷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미술가 지망생들에게 작업공간과 전시 공간을 빌려주는 '대안공간'을 다룬 <대안공간에서 사회적기업을 엿보다>라는 기사였습니다. 이런 대안공간을 통해 조각가 이환권·권오상, 사진작가 정연두·데비한이 데뷔했고, 그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사람을 도와 일을 창출하는 사회적기업으로 대안공간이라는 방식이 손색없다는 점이 잘 드러났습니다.

한 가지 질문하고 싶습니다. 하고 싶은 일이 없거나 누군가를 돕고 싶긴 한데 어떻게 도와야 할지 모르겠다고 생각하는 분이 계신지요? 그렇다면 현장에 뛰어들어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니즈를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한국의 만화 현실을 걱정하는 분이라면 만화가 지망생의 어려움이 무엇인지 직접 들어보시고, 인디뮤지션을 돕고 싶다면 그들이 처한 상황을 타개할 대안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대안 활동에 참여하는 분이 많아질수록 우리 사회는 좀 더 성숙하고 다양성이 인정되는 사회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아먀모토 시게루의 이야기를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공공사업을 정부에만 맡겨놓고서 세금이 높다느니 창구 공무원들의 태도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느니 하는 불평불만을 토로해봐야 사회에 도움이 되거나 변하는 건 없다. 불만이 있다면 자신이 손발을 움직여 해결해나가면 된다. 그러한 '새로운 공공사업'을 이끌어갈 사람이 한 명이라도 늘어나기를 바라 마지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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