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 핵심전략 - 기업사회참여 실천 매뉴얼

by 생각비행 2011. 6. 20.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의 핵심전략, 기업사회참여 실천 매뉴얼, 생각비행, 도서출판 생각비행, 닉 라킨, 베로니카 슈벨, 강주현, 김정수, 경영, 경재,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기업의 지역에 봉사, 기업사회참여, CCI, Corporate Community Involvement, 노키아, 삼성, 임직원참여활동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 핵심전략
기업사회참여 실천 매뉴얼


▸분야 : 경영, 경제

▸판형 : 신국판 변형(145*224)

▸발행일 : 2011년 6월 25일

▸지은이 : 닉 라킨․베로니카 슈벨  ▸옮긴이 : 강주현․김정수

▸쪽수 : 448쪽 ▸가격 : 23,000원

▸ISBN : 978-89-94502-06-9 (93320)


“ 기업사회참여는 사회적 책임을 지고 지역에 봉사하려는 마음을 품은 기업만이 할 수 있는 특권이다.”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의 핵심전략은 무엇인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들이 피해갈 수 없는 시대적 화두가 되었다. 국제표준화기구는 2009년 말에 ISO26000을 마련한 바 있으며, 2010년 G20 서울 정상회의 비즈니스 서밋에서도 CSR을 주목했다. 이렇듯 모두가 CSR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지만, ‘어떻게 잘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막막해지기 쉽다. 이 책의 저자인 닉 라킨과 베르니카 슈벨은 B2C 분야에서 대표 기업인 노키아와 B2B 분야에서 유명 기업인 E.ON의 CSR 책임자였다. 그들은 기업이 사회 바깥에 있는 존재가 아니라 권리가 있고 의무를 진 완벽한 사회의 구성원, 즉 기업시민(corporate citizen)이라고 본다. 다시 말해 기업은 상업적 활동으로 이윤만 챙기는 존재가 아니라, 보유한 핵심역량을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의미 있게 기여함으로써 지역사회와 상생을 추구해야 하는 동반자적 존재라는 의미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업은 사회의 각종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 참여할 의무가 있다. 이를 위해 두 저자는 힘을 모아 기업의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기업사회참여 실천 매뉴얼’을 완성했다.

사회가 건강해야 기업이 건실하게 성장할 수 있다. 역으로 건강한 기업이 없다면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기업은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하고, 그런 노력은 기업의 핵심전략으로 표출되어야 한다. 그 핵심이 곧 '기업사회참여(Corporate Community Involvement)'다. 기업사회참여는 회사가 영업하고 있는 국가/지역/지역사회에 본국의 정부/회사/NGO가 적극적으로 사회참여를 위해 파트너십 프로젝트를 펼치는 활동을 말한다. 이런 다양한 파트너십의 목표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대안을 창출하는 일이다. 이를 위해 해당 기업은 자금과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기업의 핵심역량, 그리고 임직원참여활동을 제공한다.

“기업사회참여를 위한 실천 매뉴얼”

과거와 달리 기업이 돈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시대는 끝났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로만 강조하는 시대도 지나갈 것이다. 앞으로는 사회에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봉사함으로써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만이 인정받을 수 있다. ‘기업사회참여’는 규모가 크거나 자원이 풍부한 기업들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또한 규모가 작고 자금이 부족하다고 하여 하지 못할 일도 아니다. 기업사회참여는 사회적 책임을 지고 지역에 봉사하려는 마음을 품은 기업만이 할 수 있는 특권으로 인식해야 한다. 이 특권을 제대로 행사하는 기업은 성과에 따라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홍보나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의 평판을 높이거나 판매 증진과 같은 사업의 이익을 꾀할 수 있다.

기업기부, 전략적 자선, 사회적 후원은 과거에 많은 기업이 주로 하던 활동이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들은 이전의 활동을 포함하면서도 기업이 보유한 핵심역량을 활용하여 실질적으로 지역사회에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지역과 상생하는 기업 핵심전략》은 최적의 기업사회참여전략을 개발하는 방법, 예산 짜기, 선도적인 사회참여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행하는 방법, 기업의 다양한 부문 간 협력 관리법, 임직원참여활동 추진 및 관리법, 기업사회참여활동을 측정․평가․보고하는 방법, 사회참여활동을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응축해놓았다. 이 밖에도 성공적인 기업사회참여활동의 실제 사례를 인터뷰 형식으로 풍부하게 소개했으며, 단계마다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각종 문서와 도구를 부록으로 첨부했다.

지은이

- 닉 라킨 Nick Lakin
법학을 전공한 뒤 10년 이상 커뮤니케이션 회사에서 일하면서 기업의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했다. 이후 미국, 러시아, 유럽 각국을 비롯한 25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 최대 에너지 가스 기업 가운데 하나인 E.ON에서 글로벌 기업사회참여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끌었다. 2010년 3월, 이 책이 미국에서 출판되던 당시에는 E.ON 독일 본사에서 비즈니스와 지역사회 부서 부사장으로 근무하고 있었다.

이 책을 쓴 계기는 기업이 사업을 벌이는 자역사회에서 사회공헌을 할 때 무엇을 해야 할지, 그리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를 몰라 많은 이가 어려움을 겪고 고민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이다. 저서에서 임직원이 조직의 모든 부분에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자극하고 격려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현재 세계적인 맥주 제조사인 몰슨 쿠어스 양조(Molson Coors Brewing UK)에서 지속가능경영 및 상업적 커뮤니케이션 본부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 베로니카 슈벨Veronica Scheubel
핀란드 기업 노키아의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며 20개국 이상에서 전개한 노키아 글로벌 지역사회참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관리했다. 노키아의 글로벌 기업사회공헌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대내외 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하여, 각종 프로그램과 관련된 공익연계 마케팅 활동, 사회공헌 프로그램 평가 및 보고, 글로벌 사회공헌 파트너 네트워크 구축과 파트너 역량강화 프로그램도 전개했다.

기업에서 일하기 전에는 캐나다의 여러 비영리기관에서 일했다. 노키아를 떠나고 나서는 조직 컨설팅에 대한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독일에서 독립 컨설턴트로서 컨설팅․교육․코칭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활동의 핵심은 기업사회공헌과 지속가능경영 활동을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방식으로 변화시켜 조직 변화와 혁신을 위한 매개체가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일이다.

옮긴이

- 안젤라 강주현
현재 지식경제부 허가 비영리 사단법인 글로벌경쟁력강화포럼 설립자 및 상임대표이며 국가브랜드위원회 민간자문위원을 역임하고, 사회공헌정보센터 자문위원, 사회적기업활성화포럼 위원 및 미국 보스턴 Corporation 20/20 신흥경제 연구그룹장으로 활동 중이다.
1992년부터 광고, 헤드헌팅, 기업 교육, 홍보, 해외 마케팅과 영업 분야에 종사한 후 사회복지법인, 기업사회공헌 컨설팅, 보스턴 대학 기업시민센터, 유엔 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등에서 일했다.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사와 하버드 케네디 스쿨 경력자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같은 기관에서 메이슨 펠로와 아시아 프로그램 펠로를 역임했다.
역서로 《세계 최고 기업들의 기업시민활동》(FKI미디어), 공저로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동향과 전략》(사랑의 열매 총서 III)이 있으며, 《The World Guide to CSR》(Greenleaf Publishing) 한국편을 기고했다.

- 김정수
현재 《중앙일보》 시민사회환경연구소 연구위원으로, 나눔과 봉사․사회공헌활동 등을 다루는 공익섹센 〈행복 동행〉의 에디터를 맡고 있다. 사단법인 글로벌경쟁력강화포럼 전문위원이며, 육아연구와 생명공동체 운동을 결합하고 있는 경원대 세살마을 연구원 연구교수이기도 하다.
연세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고, 1993년 《중앙일보》에 입사해 생활부․문화부․국제부․사회부 등을 거쳤다. 특히 가족문제와 보건복지․시민사회 분야에 관심을 두고 꾸준히 취재해왔다. 국립암센터 보건복지정책 고위과정과 서울대병원 의료경영 고위과정 등을 수료했다. 2008년에는 연세대 행정대학원에서 자원봉사와 언론보도의 관계에 관한 논문으로 사회복지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저서로 《중앙일보》 동료 기자와 함께 쓴 《너무나 잘 아는, 그래서 더 모르는 가족 이야기》(황금가지)가 있다.

차 례

책을 펴내며 | 실무자를 위한 매뉴얼을 만든 이유
감사의 말
들어가는 말 | 기업사회참여란 과연 무엇인가

1장 최적의 기업사회참여전략을 개발하는 방법
-은투툴레 쳬니예와 나눈 인터뷰: “무한한 잠재력에 다가서기”
-왜 전략적 기업사회참여인가
-기업사회참여전략 개발하기: 5단계 과정
-부록

2장 기업사회참여에 필요한 기업의 역할, 책임, 그리고 기술들
-기업사회참여를 주도하고 운영하기
-관련 부서 파악하기
-내부와 외부에 팀 만들기
-적합한 사람 모집하기
-새로운 기술 배우기
-부록

3장 기업사회참여 예산 짜는 방법: “비용이 얼마나 드는가”
-기본적인 자선활동부터 다국적 프로그램까지
-기업사회참여: 예산이 필요한 영역
-부록

4장 기업기부활동, 재단, 그리고 재난구호활동 관리법
-리마 퀴레시와 나눈 인터뷰: “인생에서 가장 놀라운 경험 중 하나였다”
-기업기부활동 관리
-기업재단: 정체성, 이유, 설립 방법
-기업을 대신해 재난구호활동 관리하기
-부록

5장 기업사회참여와 핵심사업의 통합: 사업․마케팅․인사관리 부서와 일하는 법
-알베르토 앤드류 피니요스와 나눈 인터뷰: “사내에 신뢰할 만한 분위기를 만들어라”
-핵심사업과 관계 맺고 일하기
-지사 설립과 운영
-기업사회참여와 마케팅의 통합
-기업사회참여를 인사관리에 통합하기
-부록

6장 선도적인 기업사회참여 프로그램들을 만들고 실행하는 방법: “차별화하라”
-셀리아 무어와 나눈 인터뷰: “더 똑똑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일하기”
-전략에서 실행 계획으로
-개시와 전개
-프로젝트의 실행과 운영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규모 확대
-함께 잘 마무리하기
-트렌드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나
-부록

7장 부문 간 협력 관리법
-로스 테니슨과 나눈 인터뷰: “부문 간 파트너십의 예술과 과학을 발전시킨다”
-전략적 기업사회참여 실현을 위한 파트너링의 중요성
-능숙하고 성공적인 파트너링의 핵심기준
-좋은 파트너 관계 구축하기
-파트너링 순환주기
-효과적인 파트너십 관리
-협력 검토
-파트너링에 문제가 생겼을 때
-파트너십을 유지, 재협상, 또는 종결하기
-파트너링을 시도할 가치가 있는가
-부록

8장 지역사회에 헌신하는 임직원참여활동의 힘
-경영진과 직원이 참여하는 자원봉사
-토마스 바우마이스터와 나눈 인터뷰: “진정한 참여를 이끄는 일”
-임직원참여활동이란 무엇인가
-임직원참여활동 경영사례
-시작하기: 5단계 프로세스
-임직원참여활동 성공요인: 요약
-부록

9장 기업사회참여를 측정, 평가, 보고하는 방법: “측정하지 않은 것은 관리할 수 없다”
-측정과 평가 8단계 접근법
-기업사회참여활동에 관해 보고하기
-부록

10장 기업사회참여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 “왜 이런 얘기를 예전에 들어본 적이 없죠?”
-저스틴 프레인과 나눈 인터뷰: “진정한 기업사회참여활동이 중요하다”
-기업사회참여 홍보 극대화하기
-기업사회참여 외부 커뮤니케이션
-기업사회참여 내부 커뮤니케이션
-측정
-부록

11장 도전 극복과 변화 촉진: “그것이 가치 있을 거라고 알고 있었어”
-마크 웨이드 박사와 나눈 인터뷰: “옳은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도전 극복과 변화 촉진
-공통적인 장애물과 그것을 다루는 법
-좋은 내부 지원과 외부지지
-힘들지만 보람 있고 환상적인 여정
-부록

유용한 기관 목록
관련 용어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

* 하단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각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