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비행이 전하는 사회적기업 관련 소식 (4월 초반)

안녕하세요. 생각비행입니다. 저희는 2011년부터 기업의 변화를 촉구하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한 방편으로 사회적기업 관련 소식을 꾸준히 전해왔습니다. 최근 생각비행 도서가 사회적기업 관련 신문에서 기사로 다뤄지기도 하는 등 조금씩 알려지는 것 같아서 기쁜 마음입니다. 새로운 공공사업을 이끌어갈 멋진 사회적기업가와 커뮤니티 비즈니스 종사자가 더 많이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관련 소식을 발굴해 전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창업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자 여러 사람이 나를 응원해주기 시작했다. 상장기업의 경영자, 사회적기업가 선배들, 대학교수, 저널리스트에 이르기까지 바쁠 게 분명한 사람들이 자기 시간을 쪼개주었다. 처음에 나는 그들이 순전히 '내가 좋은 일을 하고 있기 때문'에 나를 돕는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어느 순간, 문득 깨달았다. 그들은 나에게 '투자'를 하고 있었다. 말하자면 그들이 시간이나 능력, 돈을 나눠주는 이유는 나를 개인적으로 응원하거나 좋아하는 차원이 아니라 '이 사람이 사회를 좋게 만들어주고 있지 않은가'라는 생각에서 비롯된 그들 나름의 '사회적 투자'였던 셈이었다.
  그 사실을 깨닫고부터 사업은 더욱 '내 것'이 아니게 되었고, 힘들어도 멈출 수 없는 일이 되었다. 투자를 받은 만큼 그 결과를 사회로 환원해야 한다는 생각도 들었다.

_《사회적기업 창업 교과서》 중에서

사단법인 씨즈가 《윤리적소비 캠페인단 BORA》4기를 모집합니다. "보라"는 윤리적소비 확산 캠페인 브랜드라고 하는데요,  "보라"는 앞으로 다양한 사회적기업이나 윤리적소비 상품, 그리고 세상을 바꾸고 싶은 청년들과 협력해 우리 사회에서 윤리적소비를 확산시키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보라"는 청년 여러분의 참여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작은 움직임이 모여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선례를 남기고 싶다고 하네요.

모집 대상은 열정이 있고, 소셜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청년입니다. 모집 일정은 4월 8일(일)에 1차로 서류 접수를 마감하고 2차 면접은 4월 12일(목)에 있다고 합니다. 보라 4기로 선정된 청년들은 2012년 5월부터 2012년 8월까지 활동하게 됩니다. 활동 내용은 윤리적소비 개념 확산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프로젝트, 윤리적소비 촉진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프로젝트입니다. 

SK그룹이 역량 있는 사회적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후원하는 제6회 '세상 콘테스트'를 시행합니다. 세상 콘테스트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기업 관련 사업아이디어 공모전으로, 지난 2010년 1회 대회를 시작으로 지난해 말까지 총 5회 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총 271팀이 참가해 22팀이 선발됐으며, 3억 6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었습니다. 

이번 6회 대회는 오는 5월 4일까지 '세상' 홈페이지(www.se-sang.com)를 통해 사업계획서를 접수받으며, 1차 서류심사, 2차 PT심사를 거쳐 1등부터 3등까지 총 5개 팀을 선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월 12일에는 세상 사회적기업 콘테스트 설명회가 열립니다. 설명회는 무료이며 인터넷과 페이스북으로 선청하시면 됩니다. 현장에서 직접 참석도 가능하다고 하니 콘테스트를 준비하거나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꼭 참석해보세요!


서울e-품앗이 활성화를 위한 지역 품앗이공동체 운영 거점기관 공모

- 주제 : 지역 품앗이공동체 운영 및 활성화 사업(※ 민간단체 및 복지시설의 독창적, 자발적, 시민참여적인 지역 품앗이공동체 운영 및 활성화 방안)
- 대상 : 사회복지시설 및 법인,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 지원 예산 : 1개 사업 지원금 : 1800만 원 이내
- 접수기간 : 4월 6일(금) 18:00까지
- 접수방법 : 방문 및 우편접수

사회적기업 홍보영상 제작 지원사업 공모
- 기간 : 4월 12일(목)까지
- 대상 : 홍보영상물이 없는 사회적기업이나 공동브랜드를 개발하여 홍보영상이 필요한 사회적기업 업종, 혹은 사회적가치 실현을 우선하는 인증기업 32개
- 신청방법 : 이메일 신청서 제출(keese2011@gmail.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