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비행] 생각비행이 전하는 문화가 소식 (11월 둘째 주)

안녕하세요. 생각비행입니다. 지난 2주간은 예상치 못한 더위로 당황스러웠는데요, 입동도 지났으니 이제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겠죠? 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여러분께 주말행사 소식 전해드립니다.

박물관 전시,문화 관련 정보

제주도에서 아름답기로 소문난 강정마을은 현재 4M 높이의 펜스로 가로막혔습니다. 해군기지 건설 때문에 발생하는 소음과 먼지로 올레길 코스 중 가장 아름답다는 7코스 해안길은 전경들로 가로막혀 지날 수 없는 곳이 되어버렸습니다.

평화롭던 마을공동체는 산산조각이 나고 말았으며 거대한 용암바위인 구럼비는 보존 가치가 없다는 이유를 들어 시험 발파작업을 하는 등, 해군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콘크리트를 쏟아붓는 것이 개발이며, 개발이 곧 발전이라는 노골적인 근대적 발상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불법, 훼방전>이라는 의미 있는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대안공간아트포럼리'에서 11월 27일까지 진행됩니다. 마음으로 강정마을을 지지하는 분이라면 꼭 관람해보시기 권합니다. 아이들에게 평화의 소중한 의미를 가르칠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입니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설명이 있는 음악회〈오박사의 재미있는 클래식〉을 11월 15일부터 1층 로비에서 엽니다. 최고의 연주자들로 구성된 서울시향 클라리넷 앙상블팀이 '목관악기 깊이알기'라는 주제로 클라리넷 공연을 선보입니다.

오박사의 재미있는 클래식〉은 어렵게 느껴졌던 클래식을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들으면서 클래식이 쉽고 재미있는 예술이라는 사실을 느끼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오박사의 재미있는 클래식〉은 별도로 예약할 필요가 없으며 무료 공연입니다. 깊어가는 겨울밤에 클래식 연주를 들으면서 팍팍한 일상을 떠나 생각을 정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도서관 및 기타 문화 관련 정보

11월 정독도서관 영화상영 안내
- 일시 : 매주 화, 목, 일 14:00
- 장소 : 정독도서관 시청각실
- 대상 : 누구나
- 11월 13일 : <파드레 파드로네>(15세 이상)
- 11월 15일 : <젊은 예술가의 초상>(15세 이상)
- 11월 17일 : <우리 생애 최고의 순간>

11월 어린이극장 영화상영 안내
- 일시 : 매주 토·일요일 오후 3시
- 장소 : 어린이극장 시청각실(자료관 3층)
- 대상 : 누구나(당일 선착순)
- 11월 12일 : <롤링스타즈>
- 11월 13일 :  영화상영 없음 - 작가와 함께 하는 꿈의 도서관 그리기 행사

이전 정보

국립중앙박물관은 〈문자, 그 이후〉라는 주제로 특별전을 엽니다. 전시장소는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시실이며 기간은 10월 5일~11월 27일까지입니다.

인간이 문자를 사용한다는 것은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역사 초기에 인간은 기록을 주관하는 사람을 키우고 먹일 여력이 없어, 군장 혹은 제사장들이 중요한 내용을 입에서 입으로 전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잉여생산물이 생기면서 인간은 기록하는 행위를 시작합니다. 기록을 전담으로 하는 사람들이 기록 이외의 일을 하지 않아도 먹고 살 수 있는 세상이 온 것이죠.

이번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하는 〈문자, 그 이후〉특별전에선 문자자료들을 통해 고대인들의 삶의 변화를 조명하고, 광개토대왕비 원석탁본 등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된다고 합니다. 또한 금석문, 탁본, 목간, 명문와전 등 문자와 관련된 유물 400여점도 전시됩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인도의 시성(詩聖) 타고르의 그림을 전시하는 〈타고르의 회화〉특별전을 개최합니다. 장소는 국립중앙박물관 아시아관이며, 기간은 9월 19일 부터 11월 27일까지입니다.

타고르는 1913년 동양인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시인으로 한국을 '동방의 밝은 빛'으로 칭송하기도 했죠. 대부분 타고르를 시인으로 알고 계시겠지만, 사실 그는 시, 소설, 연극, 음악, 무용, 회화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 족적을 남겼습니다. 특히 60대 중반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해 회화는 그에게 '삶의 마지막 수확'이라고 불리울 정도라고 하는군요.

1930년에 타고르의 회화는 파리, 런던, 뉴욕 등에서 열린 순회 전시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시인 특유의 리듬감, 운율을 시각적인 형태로 구현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타고르 탄생 150주년 겸 서거 80주년을 맞아 인도 국립근대미술관이 기획하여 전 세계를 순회하는 전시입니다. 시인이 표현한 회화는 어떤 특별한 면모가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시죠.

2012년 정독갤러리(전시실) 운영 안내
- 운영일시 : 연중운영, 09:00~18:00
- 위 치 : 서울 종로구 북촌길 19 정독도서관내(1동 3층)
- 시설 및 환경
   . 면 적 : 76.5㎡(1,110cm X 690cm)
   . 시 설 : 조명 및 냉․난방시설 등
- 사 용 료 : 무료
- 신청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온라인) 신청
- 전시작품 : 사진, 회화, 서예, 조각, 디자인, 장식품 등
- 전시기간 : 수요일 - 다음 주 화요일(7일간)
- 전시가능 작품 수 : 30점 이내
- 주 차 : 작품 설치 및 철수 시 무료주차 가능(1대)
- 신 청
  . 일시 : 2011. 09. 15(목)부터~
  . 방법 : 도서관 홈페이지(온라인) 신청(선착순 접수)

(2011년 재능·교육기부 프로그램) (신춘문예 시 응모 대비) 시창작 스터디반 운영
- 일시 : 12. 27(화)까지 매월 2, 4주 화요일 14:30 ~ 17:00
- 장소 : 시청각실
- 참여대상 : 문학 등단을 꿈꾸는 예비 시인 20명
- 내 용 : 시창작이론, 시창작의 실제, 시작노트 작성 및 지도

문화야! 놀자!(동대문도서관)
- 일시 : 2011.9.1~11.17 매주(목) 15:30~17:30 12회
- 장소: 동대문도서관 시청각실(2층)
- 강사명: 오희숙(한국문화예술진흥원 다문화강사)
- 대상: 초등학교 고학년 20명

도봉도서관 음악강상회
- 기간 : 2011. 9. 1(목) ~ 12. 29(목) 매주 화요일, 목요일, 총34회
- 시간 : 11:30 ~ 13:00
- 장소 : 문화쉼터
- 내 용 : 명상음악, 클래식, 오페라, 국악, 영화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 선곡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