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물/도서비행

증권가 작전세력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by 생각비행 2011. 4. 15.
증권,주식,증권가,증권가 작전세력, 영화 작전

증권가 작전세력을 소재로 한 영화 <작전>

주식을 해보신 분 혹은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시라면 일명'작전세력'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작전세력이란 주식 관련 용어 사전에 나올 만큼이나 자주 사용되는 용어가 되었습니다.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리거나 내리거나 고정하는 행위를 이른바 주가조작, 시세조작이라고 하고 이러한 시세조작 행위를 하는 사람이나 기관을 지칭하는 용어가 곧 작전세력입니다.

작전세력이 작업하는 상황은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회사를 방어하기 위려는 목적으로 주식 판매를 저지하여 주가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경우가 있고, 시세 차익을 노린 사람들이 뭉쳐서 주가를 떨어뜨려 값어치가 떨어진 주식을 다시 매입하여 일시적으로 주가를 상승킨 다음 돈을 버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작전세력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농간에 넘어가지 않으면 좋겠지만, 개미투자자들은 이들에게 당하여 큰 피해를 보는 사례가 부지기수입니다. 작전세력들이 증권가를 장악하고 좌지우지한다면 앞서 언급한 대로 투기가 일어나고, 경제가 파탄에 이르게 됩니다. 이에 주식시장은 불온한 작전세력을 감시하고, 통제하는 기관을 두었죠. 한국에는 KRX 시장감시위원회가 바로 그런 역할을 합니다.



KRX 시장감시위원회

KRX,KRX 시장감시위원회, KRX 불공정거래신고

KRX 시장감시위원회는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증권시장, 파생상품시장에서 발생하는 불공정거래 행위를 예방·대응하고 회원인이나 투자자 간의 분쟁을 조정하는 곳입니다. KRX 시장감시위원회는 이상 거래종목 적출, 풍문 수집, 지분 변동 신고 등 불공정거래 사전 예방 활동과 시장에 대한 상시 감시체제를 가동하여 정당치 못한 거래를 감시합니다. 

회원이나 투자자 사이에 매매거래와 관련한 분쟁이 발생하면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상담과 공정한 조정 절차에도 참여하여 분쟁을 해결하는 역할도 겸합니다. 또한 불공정거래 심리, 회원의 거래소 규정위반 감리업무를 행하여 불공정거래나 위반사항을 찾아낼 경우, 회원들에게 제재를 부과하는 역할도 하죠. 즉 쉽게 이야기하면 작전세력들이 시장을 어지럽히지 않도록 감시하는 증권가의 경찰과 같은 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KRX 시장감시위원회 안에 기획심리팀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시장감시 활동으로 시장의 건전성을 높이는데요, 특히 시장 내에서 이른바 물을 흐리는 요소가 무엇인지 추적해서 밝혀내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작전세력 감시하고 찾아내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시장에 참여한 사람들이 부당한 일을 당했거나, 혹은 그런 일을 발견했을 때 신고할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KRX 불공정거래신고 홈페이지'가 바로 그곳입니다. 〈KRX 불공정거래신고〉 홈페이지에선 불공정거래 이외에도 시세조종, 미공개 정보이용, 단기매매차익,  주식소유 및 대량보유 보고의무 위반 사항을 신고하는 곳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작전세력에 당하지 않으려면

이렇게 KRX 시장감시위원회가 존재하긴 하나, 여전히 많은 작전세력이 존재하고, 어이없이 당하는 개미투자자들이 있습니다. 그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작전주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생각비행이 출간한 《이렇게 하면 나도 주식왕》을 보면 작전주에는 크게 네 가지 유형이 있다고 나옵니다.

1. 미리 주식을 사놓고 여기저기 증권 사이트에 돌아다니면서 자신이 작전세력인 양 루머를 퍼뜨려 가격을 올려놓은 뒤 되파는 경우 (혼자서 작전을 하는 사례)

2. 신규 등록 기업의 대주주물량 보호예수조항 때문에 1년 동안 매매 못하는 약점을 이용하여 작전을 하는 형태

3. 대량의 허수 주문으로 주가를 움직여 수익을 챙기는 유형

4. 여러명이 짜고 묻지마식으로 가격을 올린 후  주가가 상승하면 물량을 팔아버리고 빠지는 유형

- 《이렇게 하면 나도 주식왕》, 작전주에 뛰어든 경우  P.117

이외에도 주식이 연일 하한가 또는 상한가인 경우, 매수물량이 엄청나게 쌓여 있는 경우 등 작전세력이 끼어든 주식의 유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작전주, 작전세력에 대해선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생각비행, 도서출판 생각비행, 이렇게 하면 나도 주식왕, 길문섭, 작전주에 뛰어든 경우

가장 좋은 방책은 애초에 작전주에는 뛰어들지 않는 것이겠죠. 앞서 소개한 대로 작전세력이 낀 듯한 느낌이 드는 주식에 대해선 매매를 하지 않는 방법이 가장 좋다는 겁니다. 매수 물량이 이상할 정도로 많다면 가짜 주문인 경우가 잦으므로 작전주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관심을 둔 종목에 대형 호재가 난 경우(신문이나 방송에 날 정도)에도 단기적으로 반짝 상승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잘 분별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작전주를 사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 경우에는 어느 시점에서 매매했느냐가 중요합니다. 최고 상한가를 기록하고 작전세력이 빠지는 것처럼 보인다면 무조건 빨리 매수를 하고 빠져나와야 합니다. 작전주는 하루에도 상한가와 하한가를 오르내리기도 하니 잘 살펴보는 일이 중요합니다.

혹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불공정거래에 휘말렸다면 KRX 시장감시위원회에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소개한 대로 KRX 불공정거래신고 홈페이지에 가셔서 문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큰 이익을 얻으려고 사람들은 갖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올바른 방법으로 서서히 이익을 늘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한탕주의에 빠져 단번에 돈을 벌고자 엉뚱한 생각을 하는 이들도 많죠. 이 때문에 투기와 투기세력, 작전세력이 창궐하는 게 아닐까요? 여러분의 돈과 재산을 불리고 제대로 관리하려면, 특히 주식에서 피해를 보지 않으려면 투기가 아닌 올바른 투자를 하겠다는 마음가짐과 더불어 투기세력, 작전세력의 농간에 피해를 보지 않도록 꾸준히 공부하고 주식시장을 살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중히 모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선 그 정도의 노력은 필요한 게 아닐까요? 주식투자에서 늘 당하기만 하는 개미투자자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담고 있는 생각비행의 책, 《이렇게 하면 나도 주식왕》이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면 기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