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

by 생각비행 2019. 12. 6.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에서 꿈을 그리다

200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웹툰’은 탄탄한 수익 구조를 기반으로 네이버, 다음, 카카오 등 다양한 웹페이지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아시아는 물론 만화 시장점유율 1위와 2위인 미국과 일본에서도 한국형 ‘웹툰’의 성장세는 가파릅니다. 특히 네이버웹툰은 월간 순방문자가 6000만 명에 달해, 방문자와 수익 면에서 세계 1위 자리를 독보적으로 지키고 있죠. 네이버 지분을 보유한 미국 라인웹툰의 월간 순이용자는 연평균 71%, 일본 라인망가의 월간 순이용자는 연평균 32% 증가했습니다. 이용자 중 상당수가 젊은 청소년들입니다.

예전에는 ‘한류’ 하면 케이팝을 예로 들었지만, 지금은 웹툰(케이툰)이 새로운 한류의 주인공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천대받던 싸구려 문화에서 21세기 신한류를 이끄는 주류 문화로 자리 잡은 것이죠. 네이버웹툰 연재 작가의 62%인 221명의 작가가 해당 플랫폼에서만 연간 1억 원 이상의 수익을 얻고 있을 정도로 창작자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런 흐름과 더불어 기안84, 이말년 같은 웹툰작가들이 대거 TV에 등장하면서 청소년들의 ‘뜨는 직업 선호도’ 5위 안에 드는 일이 벌어졌으며, 2019년 현재 전국 대학에 만화 관련 학과가 100여 개 이상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만화의 위상이 크게 높아졌고, 인기직업으로서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업종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대학을 나와 프로 만화가, 출판물 삽화가, 애니메이터, 웹페이지 디자이너, 웹 애니메이션 제작자, 캐릭터 디자이너, 게임 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광고 프로듀서, 만화애니메이션 기획자, 애니메이션 잡지 및 만화 출판사 편집인, 모바일 애니메이션 제작자, 초중고 만화애니메이션 분야 강사 등등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이런 변화 때문에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에 입학하려는 수험생들이 늘면서 해당 학과들이 엄청난 경쟁률을 보이고 있죠.


기본에 충실한 만화입시 준비 교과서

만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비싼 학원비를 내고 만화입시학원 등지에서 시간을 보냅니다. 입시에 드는 사교육비도 엄청나 학부모들로서는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학원을 다니지 않고 집에서 스스로 연습하고 배운다고 대학에 못 가라는 법은 없습니다.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한다면 얼마든지 가능한 이야기입니다.

생각비행이 출간한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는 만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본 교과서입니다. 어떤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당락이 결정됩니다. 학생들 중에는 학교의 이름만 보고 지원하는 이들도 있는데, 대학마다 특징이 있다는 사실을 꼭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코믹스에 강한 대학, 웝툰에 강한 대학, 애니메이션에 강한 대학 등으로 나뉘는 것이죠. 웹툰 작가가 되고 싶다면 당연히 웹툰에 강점이 있는 대학을 선택해야 합니다.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는 PART 01에서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의 정보를 찾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학과의 커리큘럼을 확인하고 대학별 경쟁률 상황도 소개합니다. 실기시험을 대비하고 원하는 대학에 지원하는 요령도 알려줍니다. PART 02에서는 만화입시에 꼭 필요한 그림 도구를 갖추고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PART 03에서는 상황표현, 칸만화 등 만화입시의 기본이 되는 물감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물감 번지기 효과, 겹쳐 칠하기, 닦아내기, 긁어내기, 명암 내기 등 혼자 연습하며 실력을 쌓을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합니다. PART 04에서는 칸만화와 상황표현에 반드시 등장하는 캐릭터를 그리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얼굴 형태를 잡아 눈, 코, 입 등을 그린 뒤 다양한 표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PART 05에서는 만화입시 수험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답을 주고, 시놉시스를 쓰는 방법과 칸 나누기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PART 06에서는 콘티 분할, 포인트 잡기, 만화의 하이라이트 표현과 같은 실전 테크닉을 알려줍니다. PART 07에서는 칸만화와 상황표현을 위한 스케치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기성 작가들은 어떻게 다양한 캐릭터를 연출하는지,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며 캐릭터를 연출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ART 08에서는 만화 콘티 위에 초벌채색부터 완성채색에 이르기까지 각 단계마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소개합니다. 실전 연습을 하면서 단계마다 중점을 둬야 하는 채색의 포인트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단 한 권의 책에 만화, 애니메이션의 모든 것을 담아내기는 어렵지만, 《만화입시: 기초부터 실전 테크닉까지 상황표현+칸만화》는 스스로의 힘으로 만화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교과서로서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저자

길문섭
충남 금산 출신으로 공주대학교 대학원(만화예술학 석사)을 나와 1989년 일간신문에 4컷 만화 〈토박이〉를 연재하며 만화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앙굴렘 국제만화축제 초청작가(2000년 프랑스), 10개국 아시아만화대회 초청작가(2001년 일본), 세계만화대회 초청작가(2017년 한국/홍콩) 등 수차례 국제대회에 초청되었고, 대구 달구벌 만화축제 코스튬플레이 심사위원장, 광주 빛고을 전국만화공모전 심사위원장, 울산만화공모전 심사위원장 등 20여 회에 걸쳐 만화·웹툰공모전 심사위원으로 위촉되었다.
만화작가로는 드물게 5권의 만화이론서를 출간해 만화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교재로 활용하고 있으며, 《만화의 문화시대》로 2000년 대한민국 출판만화대상을 수상했다. 저서로 《만화로 보는 한국사》(전2권), 《만화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전2권)을 비롯하여, 《만화애니메이션 초보자가 알고 싶은 101가지》《나도 웹툰 작가》《포토샵으로 쉽게 배우는 웹툰+디지털 일러스트+태블릿 마스터》 등 60여 권의 교양·학습만화와 만화이론서를 펴냈다.
한국만화가협회 25대, 26대, 27대 이사, 한국만화예술학회 부회장, 중부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겸임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1996년 중부지방에서 최초로 만화개인전을 열었고(총6회), 2004년 서사만화로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서사만화개인전(타임월드갤러리)을 열었다. 현재 (사)한국만화가협회 정회원, (사)한국디지털정책학회 정회원, (사)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정회원, (사)대전만화연합회 고문, 세한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전임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차례

책을 시작하면서

PART 01 만화애니메이션 대학의 정보를 찾아라
01 만화애니메이션학과와 만화의 역사
02 전국 만화애니메이션 관련 대학과 지원요령
03 만화애니메이션 대학 지원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6가지

PART 02 합격을 위해 꼭 필요한 그림 도구들
01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물감
02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붓
03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종이
04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팔레트
05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물통, 걸레, 화구상자 등
06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마커펜
07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스테들러펜, 에딩펜, 붓펜
08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색연필, 크레용, 붓 케이스
09 가장 기본이 되는 그림 도구들: 목각인형, 목각손, 기타 도구
10 나에게 필요한 그림 도구 확인하기

PART 03 입시만화의 기본이 되는 그림 연습
01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번지기 효과
02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겹쳐 칠하기
03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닦아내기, 긁어내기
04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명암 내기
05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물감으로 명암 내기
06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치약 그리기
07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조명 그리기
08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연필꽂이 그리기
09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물감 기본 연습: 오이 그리기

PART 04 칸만화 & 상황표현: 캐릭터 만들고 연습하기
01 칸만화 & 상황표현 캐릭터 기본 연습: 얼굴 형태 잡기
02 칸만화 & 상황표현 캐릭터 기본 연습: 얼굴 표현 살리기
03 칸만화 & 상황표현 캐릭터 기본 연습: 얼굴 묘사
04 칸만화 & 상황표현 캐릭터 기본 연습: 다양한 눈 그리기
05 칸만화 & 상황표현 캐릭터 기본 연습: 다양한 코와 입 그리기
06 칸만화 & 상황표현 얼굴 그리기 실전1: 수채화+펜/수채화+연필
07 칸만화 & 상황표현 얼굴 그리기 실전2: 따라 그리기 연습

PART 05 칸만화 그리기 실전: 칸 나누기와 콘티의 역할
01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칸만화 테크닉: 칸만화란 무엇인가?
02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칸만화 테크닉: 만화입시 7문 7답
03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칸만화 테크닉: 시놉시스 쓰기
04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칸만화 테크닉: 칸 나누기

PART 06 칸만화 그리기 실전: 시놉시스와 콘티 테크닉
01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칸만화 테크닉: 콘티 분할과 연출
02 시놉시스를 적절한 콘티에 맞춰 배열하기
03 시놉시스 내용을 대사로 구성하기
04 콘티 완성하기
05 칸만화 포인트 만들어보기
06 클라이맥스는 어디가 좋을까?
07 실전 연습①―4등분 콘티 짜보기
08 만화에 과장이 필요한 이유
09 칸에 그림 채우기
10 콘티를 완성할 때 실수하기 쉬운 6가지
11 실전 연습②

PART 07 칸만화 그리기 실전: 연필 스케치와 만화 연출 테크닉
01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칸만화 테크닉: 스케치 테크닉
02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상황표현 테크닉: 스케치 테크닉
03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만화 연출 테크닉: 캐릭터 기초 연출

PART 08 칸만화와 상황표현: 채색, 기초부터 완성까지
01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만화 채색 테크닉: 초벌채색
02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만화 채색 테크닉: 중간채색
03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만화 채색 테크닉: 완성채색
04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연구작 따라하기: 분석과 연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