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89

대선개입, 언론장악, 정경유착! 이명박을 잡아라! 16만 관객을 넘어선 다큐멘터리 영화 〈공범자들〉의 반응이 뜨겁습니다. 《뉴스타파》의 앵커이자 과거 MBC 〈PD수첩〉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최승호 PD가 감독했죠. 이명박의 언론장악으로 인해 KBS, MBC, YTN 등의 공영방송이 어떻게 망가지기 시작했는지를 다룬 다큐멘터리입니다. 감독인 최승호 본인이 그 과정의 피해자이기에 더 뜻깊은 다큐멘터리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MBC와 KBS 등은 이명박에서 박근혜로 이어져 내려온 언론장악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해 동시 총파업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여러모로 의미 있는 다큐멘터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 뉴스타파 최승호 감독의 전작인 〈자백〉도 그 시절 무고한 사람을 간첩으로 만드는 국가폭력의 행태를 고발하며 국정농단의 한 축인 김기춘을 인터뷰해 압박.. 2017. 8. 31.
한국의 판타지 백과사전 한국의 판타지 백과사전 2013년 12월 18일, SBS TV에서 방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광해군일기》에 나오는 기이한 자연현상에 대한 기록에서 모티프를 얻어 제작되었습니다. 지구에 불시착한 UFO를 타고 온 외계인, 말 그대로 ‘별에서 온 그대’를 드라마의 설정으로 도입하여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재미있는 이야기로 꾸며 한국은 물론 중국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었죠. 〈별에서 온 그대〉는 경제적 파급 효과도 대단했습니다. 중국에서 분 '치맥 열풍'에 당시 BBQ는 3주 만에 현지 매출이 50퍼센트나 증가했고, 교촌치킨은 개점 1년도 안 돼 매출이 3배 이상 치솟았습니다. 남녀 주인공이 입고 걸친 옷과 액세서리의 수출 효과가 무려 545억 5500만 원에 달했다고 합니다. 드라마 한 편으로 발.. 2017. 8. 30.
징역 5년 이재용 세기의 재판, 무엇을 남겼나? 세기의 재판이라던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1심 재판 판결이 나오기 전 마음 졸이신 분이 많으셨을 줄 압니다. 재벌 총수의 경우처럼 휠체어 타고 들어와 징역 3년, 집행유예 5년 선고를 받고 유유히 집으로 가는 것 아니냐는 생각에서 말입니다. 불행 중 다행으로 이재용에게는 징역 5년이 선고되었습니다. 문자 게이트로 우리나라가 삼성공화국임을 보여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장충기와 최지성은 각각 4년을 받고 구치소로 돌아갔습니다. 박상진 삼성전자 사장과 황성수 전무는 집행유예로 일단 풀려났습니다. 출처 - JTBC 이번 선고에 대해 이유는 각기 다르지만 모두가 항소할 뜻을 밝혔습니다. 삼성 측 변호인단은 그 자리에서 모든 혐의와 양형을 인정할 수 없다며 항소할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반면 박영수 특검팀은 집행유예로.. 2017. 8. 30.
카카오뱅크 폭탄 맞은 은행들, 서비스 개선이 답이다! 해외 사이트에서 상품을 '직구'해보신 분들은 우리나라 결제 시스템이 얼마나 불편한지를 잘 아실 겁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같은 해외 사이트에서는 구매 버튼만 누르면 끝일 정도로 결제가 간편합니다. 반면 한국 은행이나 쇼핑몰에서 결제하려면 뭔가 복잡합니다. 요즘은 우리나라에도 모바일을 중심으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같은 'XX페이'부터 카카오뱅크 같은 인터넷 전문은행처럼 비교적 결제가 간편한 서비스가 등장해, 기존 결제 시스템을 써야 하는 곳에서는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한국의 은행과 쇼핑몰들은 '액티브X'로 괴롭게 만들더니 이제는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식으로 EXE 설치 파일을 수도 없이 깔도록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암호화, 키보드 보안 등등 각종 보안 프로그램을.. 2017. 8. 25.
카카오뱅크의 진격,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나? 카카오톡이 사실상 국민 메신저가 되고 나서 애니팡으로 게임이 대박 나더니, 이제 강남에 있는 카카오 캐릭터 굿즈숍인 카카오프렌즈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에게도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모든 성공신화의 핵심인 '카카오'가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지난 4월 3일 출범한 K뱅크가 첫 번째 인터넷 전문은행이라 카카오뱅크는 사실상 후발주자이지만 모든 것을 압도하는 기세로 기존 금융권과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7월 27일 서비스를 시작한 지 불과 12시간 만에 18만 개의 신설 계좌를 유치하고 적금 426억 원, 대출 145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그 후 5일 만에 100만 계좌, 13일 만에 200만 계좌를 유치했으며, 수신은 1조 원이 넘었고 여신은 8800억.. 2017. 8. 24.
문재인 정부 100일에 돌아보는 삼성 장충기 문자 게이트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 대국민 보고의 전국 시청률 합이 10퍼센트를 넘었다고 합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8월 20일 오후 8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지상파 3사가 청와대 영빈관에서 생중계한 대국민 보고대회의 시청률은 KBS 1TV 4.7퍼센트, MBC TV 2.9퍼센트, SBS TV 3.2퍼센트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지난 16일 《문화일보》는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8월 17일)을 맞아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 수행, 소통과 협치, 인사 등 국정 운영 전반에 대해 80퍼센트 안팎의 높은 지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서울경제 《문화일보》는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지금까지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매우 잘하고 있다' 36.. 2017. 8.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