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판문점 선언, 이대로 평화협정까지 이어지길!

지난 4월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이뤄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남북정상회담으로 평화의 분위기가 한껏 무르익었습니다. 사람들은 점심시간에 앞다퉈서 평양냉면을 먹으러 줄을 섰고 남북 철로가 연결되면 유럽까지 육로로 갈 수 있다는 희망에 부풀었죠. 그래선지 회담 내용 하나하나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이른바 4.27 판문점 선언을 통해 남북한 정상은 핵 없는 한반도 실현, 연내 종전 선언,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성 설치, 이산가족 상봉 등을 천명했습니다. 예상보다 큰 진전이었습니다.

 

출처 - MBC

출처 - 뉴스1


귀추가 주목되는 것은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입니다. 정전협정 65년 만인 올해 드디어 한국전쟁을 정식으로 끝낼 수 있는 때가 온 것이죠. 전문가들은 정전협정 체결일인 7월 27일쯤 종전선언이 이뤄질 유력한 시점으로 내다봤습니다. 평화협정 시기나 비핵화 속도 등은 미국 의회의 비준에 달려 있긴 하지만 속도가 붙을 경우 이 역시 연내 이뤄질 가능성이 없지 않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이미 김정은은 이례적으로 핵시설 동결 상황을 언론 보도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핵시설 동결 및 비무장지대 실태 조사에 유엔의 협력을 구했으며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이번 정상회담과 판문점 선언을 적극 지지하고 있으니까요.



출처 - 서울신문


판문점 선언에 따르면 남, 북, 미 3자 혹은 남, 북, 미, 중 4자 회담을 통한 종전과 평화협정을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에 당사자인 주변국들의 반응이 좋은 것도 고무적입니다. 사실 2007년 남북 정상회담과 10.4 정상선언 때에도 종전선언 합의가 있긴 했습니다. 당시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동의했지만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답을 주지 않아 3자 또는 4자라는 표현이 들어갔다고 하죠.


출처 - 연합뉴스


5월 하순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은 남북한 평화체제로 가는 첫 관문이 될 것입니다. 북미 간에 비핵화 조치와 미국의 북한 체제안전보장을 맞교환하는 실질적인 자리가 되기 때문이죠. 여기서 비핵화 로드맵이 타결된다면 7월 말까지 북미 양측이 첫 조치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고, 6월까지 남, 북, 미, 중 간 여러 건의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어 당사국 간 조율도 끝낼 가능성이 있기에 이르면 정전협정일인 7월 27일이 종전선언일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 어린 관측이 나옵니다.


출처 - 한국공동사진기자단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상당히 전향적이긴 하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닙니다. 북한이 얌전하더라도 1953년 한국전쟁 정전협정문에는 당시 북진해야 한다던 이승만의 억지로 인해 '남한'이 빠져 있고 당사자로 '북, 미, 중'만이 있어 평화협정 참여 주체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또 이 당사자들 간 협정이 잘 이뤄져 국제법적 구속력이 발생하면 더는 전쟁국이 아니게 되므로 유엔사령부가 해체돼야 하고 주한미군의 법적 지위, 한미동맹 재조정 등 현실적으로 까다로운 문제가 산적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의회의 비준도 필요할 테니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릴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처 - 트위터


그렇지만 평화를 향한 초석은 이미 놓였고 이에 화답하듯 북미정상회담 장소가 한반도로 정해질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제3국보다 판문점 내 평화의 집이 더 대표성을 띠고 지속가능한 장소가 아니겠냐며 한번 물어본다는 파격적인 발언을 하기도 했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이번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은 속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지금이 한반도 평화 체제를 위한 다시없는 기회입니다. 평화를 향한 의지를 발판 삼아 핵과 전쟁 없는 대한민국이 실현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생각비행이 펴낸 책

2 0

  • 대량학살을 하는.히틀러와 만나서 평화하자고했다고해서 그걸 평화로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마찬가지고로
    인류 7000년 역사상 가장 사악한 김정은정권과 냉면을 먹었다고 해서 그걸 평화라고 볼수없다고 믿습니다. 평화협정후1년뒤.전쟁났던 독일처럼 73년도 평화협정후 미군빠지고 북월맹에의해 전쟁낫던 베트남처럼 되진않을지 우리는 생각해야합니다. 그래서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김정은 사악한 정권이 무너지고 올바르게 통일되도록 나아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2018.06.21 19:49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났다고 바로 평화를 이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는 평화를 향한 여정에 방점을 찍어 글을 썼고, 두 정상이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의미 있는 합의를 도출했다는 점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냉면 먹은 걸 평화로 볼 수 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으나, 두 정상의 만남을 폄훼하는 의도라면 동의하지 않습니다. 나라를 대표하는 두 정상이 언제, 어디서, 왜 냉면을 먹었느냐는 중요한 정치적인 행보이기 때문입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북한과 미국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성공적으로 협상을 마쳤습니다. 바로 이런 것이 평화의 여정입니다.
      북한이 한국전쟁 미군 전사자 유해 200구를 송환하는 것으로 6.12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합의를 이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진정으로 대한민국의 평화를 생각한다면 김정은 정권이 무너지기를 바라기보다 두 정상이 합의한 내용이 조속히 이뤄지길 기대해야 하지 않을까요?

      2018.06.22 15:19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