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맞이 절약만이 살 길이다! - 할인에 현혹되지 말자
추석맞이 절약만이 살 길이다! - 소인배가 되지 말자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살피자
집안 가전제품을 살펴보시면 몇몇 제품에 위와 같은 마크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저희 집만 해도 김치 냉장고, 전기밥솥, 삼파장 형광램프에서 찾아볼 수 있었어요.
이 마크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정한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에 쓰이는 라벨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이라고 부릅니다. 위 사진처럼 다소 디자인의 혼선이 있었지만 2008년 이후 다음과 같은 마크로 통일되었습니다.
이 라벨은 김치냉장고용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입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가 절약되는 제품입니다. 5등급 제품과 비교해 1등급 제품은 약 30~40퍼센트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너지 절약과 환경을 생각해 지속적으로 등급 기준이 상향 조정되고 있다고 하는데, 이처럼 기준을 강화하는 경우 같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제조일 기준으로 등급이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 1등급을 받은 제품일수록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더 좋은 제품이란 얘기지요.
중앙에 이 김치냉장고가 월간 소비하는 전력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월간소비전력량은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 따라 숫자가 다릅니다.
제품마다 이 부분은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김치냉장고에는 월간소비전력량을 표시하지만, 형광램프라면 광효율을 표시하게 되며, 전기밥솥은 1인분소비전력량을 표시하는 식입니다. 제품별로 필요한 정보를 적는 거죠.
공통으로 그 밑에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표시합니다. 민족의 대명절 한가위에 모인 가족들을 수재민으로 만들어 버린 국지성 폭우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최근의 환경문제와 그에 따른 기후변화는 전 인류적인 큰 문제죠. 이산화탄소 같은 온실가스 배출이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런 온실가스 배출의 84퍼센트가 에너지 사용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는군요. 이에 환경을 생각하고자 위와 같은 표시를 했다고 합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시험 기관에서 측정한 1시간 소비전력량을 바탕으로 계산한다는군요. 배출량이 적을수록 환경을 생각하는 제품인 거죠. ^_^
맨 밑의 연간 에너지 비용 표시는 최근에 생긴 것으로 1~5등급뿐 아니라 소비자가 실제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체감할 수 있게 하려고 표시했다고 합니다. 예를 든 이 김치냉장고는 연간 전기요금으로 약 3만 3000원이 드는 제품이군요. 실제 연간 전기요금이 얼마나 나오는 제품인지 한눈에 알 수 있으니 보다 전기를 절약하는 제품을 쉽게 고를 수 있겠군요. ^_^ 이 비용 표시는 품목 전체는 아니고 현재 13개 품목에 표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은 총 22개 품목 중 형광램프용 안정기, 삼상유도전동기, 어댑터 및 충전기를 제외한 19개 품목에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 19개 품목은 전기냉장고, 전기냉동고, 김치냉장고, 전기냉방기, 전기세탁기, 전기드럼세탁기, 식기세척기, 식기건조기, 전기냉온수기, 전기밥솥, 전기진공청소기, 선풍기, 공기청정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안정기내장형램프, 가정용 가스보일러, 전기냉난방기, 상업용 전기냉장고입니다. 집에서 쓰는 가전제품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요약하자면 같은 가전제품을 사더라도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에 가까운 제품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제품으로, 연간에너지비용표시는 비용이 적게 드는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현명한 소비가 될 듯합니다.
전기요금은 가정에서 절약하는 습관과 직결되는 부분이니 앞으로는 가전제품을 살 때 이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을 꼼꼼히 확인하도록 합시다. ^_^
*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 http://kempia.kemco.or.kr/efficiency_system/grade_mark/system.asp?onmode=2&leftmode=21 )
전기 먹는 하마, 냉장고에서 새는 전기요금을 잡아라
집안의 가전제품 중에서 전기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제품은 냉장고다. 냉장고는 집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약 20퍼센트를 잡아먹는다.
냉장고를 새로 장만할 계획이라면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냉장고를 먼저 고른다.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5등급 제품보다 30~45퍼센트의 에너지가 절약된다. 아울러 전력소비량이 큰 구형 냉장고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빠른 시간 안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
집안의 가전제품 중에서 전기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제품은 냉장고다. 냉장고는 집에서 사용하는 전기의 약 20퍼센트를 잡아먹는다.
냉장고를 새로 장만할 계획이라면 에너지효율등급이 높은 냉장고를 먼저 고른다. 1등급 제품을 구매하면 5등급 제품보다 30~45퍼센트의 에너지가 절약된다. 아울러 전력소비량이 큰 구형 냉장고는 효율이 떨어지므로 빠른 시간 안에 교체하는 것이 좋다.
상세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