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이들이 종북좌파라고?

아래 기사는 2011년 7월 20일자 《조선일보》 기사입니다. 제주도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이들을 종북좌파로 몰고 있습니다. (기사보기) 참 기가 찰 노릇입니다. 안보상업주의로 돈 버는 신문답군요. 그리고 오늘(2011. 7. 27) 《오마이뉴스》<제주 해군기지 반대 세력, 김정일 꼭두각시>라는 기사를 보니 한나라당 원내대표를 지낸 김무성 의원이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강정마을 주민들을 '종북분자' '김정일의 꼭두각시'로 칭하면서 색깔론을 제기했더군요. (기사보기)

강정마을 주민 종북분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개척자들, 김정일의 꼭두각시, 동북아 평화지대, 생각비행, 생명평화결사, 안보상업주의, 오마이뉴스, 원무성 의원, 은혜와평화교회, 제주강정마을 카페, 제주강정마을카페, 제주강정마을회,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조선일보, 종북좌파, 평화를 바라는 마음, 한겨레, 해군기지 반대 브로슈어조선일보 2011년 7월 20일자

과연 이들이 말하는 종북좌파가 어떤 사람들인지 그 '실체'를 제주도 평화운동에 뛰어든 한 시민이 인터뷰했습니다. 이분은 제주도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를 주장하며 평화적으로 시위하던 평화평론가 양운모 씨를 경찰이 폭력적으로 연행하는 모습을 보고 "열받아서" 제주도로 날아오셨다고 합니다.

자, 《조선일보》와 한나라당 김무성 의원이 '종북좌파'로 모는 세력이 누구인지 그 실체를 공개하겠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죠!


영상 출처: 제주강정마을카페

오늘자 《한겨레》도 1면 머리기사로 강정마을 소식을 다뤘습니다. 강정마을에 해군기지가 들어오는 일을 주민 대다수가 반대했다는 내용이 잘 실려 있습니다. 아는 사람은 다 알고 일부 보수신문과 강정마을 주민을 종북좌파로 모는 사람들만 모르는 내용입니다! 기사 내용을 보시죠. (<평화 잃은 4년... 강정마을은 지금 폭풍전야>)

 

강정마을 주민 종북분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개척자들, 김정일의 꼭두각시, 동북아 평화지대, 생각비행, 생명평화결사, 안보상업주의, 오마이뉴스, 원무성 의원, 은혜와평화교회, 제주강정마을 카페, 제주강정마을카페, 제주강정마을회,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조선일보, 종북좌파, 평화를 바라는 마음, 한겨레, 해군기지 반대 브로슈어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 해안에서 26일 시민단체 활동가들과 미군기지 전문가인 데이비드 바인 미국 워싱턴 아메리칸 대 교수(맨오른쪽)가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싸고 빚어진 갈등 해소와 평화를 기원하는 100배 명상기도를 하고 있다.

강정마을 주민 종북분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개척자들, 김정일의 꼭두각시, 동북아 평화지대, 생각비행, 생명평화결사, 안보상업주의, 오마이뉴스, 원무성 의원, 은혜와평화교회, 제주강정마을 카페, 제주강정마을카페, 제주강정마을회,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조선일보, 종북좌파, 평화를 바라는 마음, 한겨레, 해군기지 반대 브로슈어해군기지 건설에반대하는 강정마을 주민들과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돌을 쌓아 세운 깃발이 25일 바람에 펄럭이고 있다.강정마을 주민 종북분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개척자들, 김정일의 꼭두각시, 동북아 평화지대, 생각비행, 생명평화결사, 안보상업주의, 오마이뉴스, 원무성 의원, 은혜와평화교회, 제주강정마을 카페, 제주강정마을카페, 제주강정마을회,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조선일보, 종북좌파, 평화를 바라는 마음, 한겨레, 해군기지 반대 브로슈어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의지를 상징하기 위해 녹슨 철판을 뚫어 함정 모양으로 만든 설치작품 너머로 강정마을 앞바다가 보인다.

 

제주 해군기지 건설이 정당성을 가지려면 국가안보상 반드시 필요해야 하고, 적정한 곳을 입지로 선정해야 하며, 법과 절차를 지켜야 하며, 입지 선정과정이 민주적이어야 하고, 평화의 섬이라는 정체성과 양립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강행 중인 해군기지 건설은 그 어느 조건도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생각비행은 제주강정마을카페에서 배포하고 있는 자료를 활용하여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이라는 브로슈어를 만들었습니다. 강정마을을 돕는 방법도 소개했습니다. 널리 배포해주세요.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PDF 파일을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루 데이터 전송량 제한으로 혹시 열리지 않을 수도 있으나 그럴 땐 다음 날 다시 받으시면 됩니다. 양해를 구합니다.)


강정마을 주민 종북분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개척자들, 김정일의 꼭두각시, 동북아 평화지대, 생각비행, 생명평화결사, 안보상업주의, 오마이뉴스, 원무성 의원, 은혜와평화교회, 제주강정마을 카페, 제주강정마을카페, 제주강정마을회,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조선일보, 종북좌파, 평화를 바라는 마음, 한겨레, 해군기지 반대 브로슈어

강정마을 주민 종북분자,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반대, 개척자들, 김정일의 꼭두각시, 동북아 평화지대, 생각비행, 생명평화결사, 안보상업주의, 오마이뉴스, 원무성 의원, 은혜와평화교회, 제주강정마을 카페, 제주강정마을카페, 제주강정마을회,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조선일보, 종북좌파, 평화를 바라는 마음, 한겨레, 해군기지 반대 브로슈어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이상한 무리로 모는 보수언론과 제정신이 아닌 이상한 정치권 세력의 말에 속지 마십시오.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군사기지가 아닌 '동북아 평화지대'로서 국익과 안보에 기여해야 합니다. 무력은 결코 평화의 전제 조건이 될 수 없고, 평화는 평화를 바라는 마음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시민의 연대로 제주에 정의를, 강정에 평화를 이룩합시다.

*인쇄된 브로슈어가 필요하신 분은 생각비행 이메일(ideas0419@hanmail.net)로 받으실 분 성함, 주소, 연락처를 명시해주시고 필요한 수량도 함께 알려주세요. 발송비는 생각비행이 부담합니다.

신고
        
생각비행이 펴낸 책

75 0

  • 이전 댓글 더보기
  • 테스트

    뭔가 이해가 잘 안되네요.
    약소국가인 그루지아가 침략 당한것은 상대적으로 힘이 없기때문인데 이를 본받아야하지않을까요?
    힘이 없는 상태에서 외치는 평화는 그냥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탁상공론이죠. 애시당초 북한은 계속 우리를 위협하고 있는데 거기서 무슨 평화를 외친다고 무언가 달라질까요?

    아 쟤들은 평화를 외치고 있으니 서울을 겨누고 있는 포들을 전부 내리자 라고 판단할까요?
    아니면 이번 연평도 사건처럼 도발을 더 하게 될까요?

    평화주의자들은 너무 이상론적입니다. 역사를 봐와도 알수있듯이 힘이 없으면 항상 침략당했습니다. 지금 와서도 변치않는 사실입니다. 솔까말 지금 당장 북한이 핵 포기하고 장사정포를 전부 제거한다면 과연 우리가 이짓을 할 이유가 있을까요?

    북한이 먼저 선행정으로 어느정도 노력을 보여야 우리도 점점 감축할수 있지않을까요?

    2011.08.26 18:17 신고

  • 생생우동

    군대는 싸우기 위해 존재하는게 아니라 전쟁을 막기 위해 존재합니다. 전쟁은 최후의 수단입니다. 3국의 힘의 균형이 가장 중요한데 대한민국 해군의 전력은 일본의 30%수준 중국의 55% 수준입니다. 일.중 보다 해군력이 미흡하더라도 제일 먼저 파견이 가능하고 작전 수립이 가능한 제주 기지가 반드시 필요하죠.

    2011.08.26 22:09 신고

  • ㅋㅋ

    해군기지는 반드시 건설돼야하고 다만 정부도 주민도 서로서로 좀 양보하고 햇으면 좋겟다 .


    제주가 얼마나 전략적 요충지인데 ..

    2011.08.27 09:06 신고

  • 생각비행님

    강정마을에 대해 몇 일 전 알게 된 사람입니다.
    생각비행님과 음냐님이 토론하시는 것 잘 봤습니다.
    원론적 이야기를 또 반복하고 싶진 않고.. 생각비행님이 좀 더 이성적으로 토론에 임해주셨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들어 이 글을 씁니다. 사람이 전부 잘 알 수는 없잖아요. 토론의 당사자로써 자신의 주장 중 확신이 들지 않는 것은 어떻게든 짜맞춘 의견보다는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칠 곳은 치고.. 뭐 이런게 토론 아닌가요. 가르치려 들려는 태도도 토론과 맞지 않다 생각됩니다.
    짧게 제 생각을 들려드리면, 저는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필요하다는 생각은 하나, 그 곳이 강정마을이라는 것에 반대합니다. 그리고 대화하지 않는 이노므 정부도 몹시 짜증나구요

    2011.08.27 14:02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긴 토론을 다 읽어 보셨다니 대단하십니다. 고맙습니다. 저희가 이성적으로 대응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저 욕부터 하는 사람에겐 똑같이 감정적으로 대응했습니다.

      하지만 음냐 님께 감정적인 대응을 한 부분은 없습니다. 반어법으로 되묻기는 했으나 논리적 비약이 있는 이야기는 꺼내지 않았고요.
      긴 토론을 읽고 나름대로 평가를 해주셨는데요, 한 가지 궁금한 내용이 있습니다. 저희 주장 중에 확신이 들지 않아 어떻게는 짜맞춘 의견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무엇을 말씀하신 건지 분명히 해주시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가르치려는 태도로 토론에 임하진 않았습니다만, 그렇게 느끼셨다는 데 대해 저희가 무슨 애길 보탤 수는 없겠지요.
      생각비행 입장은 아실 테니 이만하겠습니다.
      (사족이지만 이름을 '생각비행님'이라고 다셨는데요, 혼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1.08.28 09:28 신고

    • ..

      저는 음냐 님께서 무슨말씀을 하고 계신지.. 정말 이해하기 힘들었는데..

      그래도 읽고 또 읽는데 결국 생각드는건..

      '저사람은 핵심을 읽고 있나.. '

      2011.09.30 00:37 신고

  • E

    미치겠군요. 애초에 역사적으로나 지금 국제정세로나 힘없이 균형있는 외교 자체가 있었습니까?

    벌거벗고 "나 평화 사랑하오" 라고 하면 적군이 잘도 비켜가겠군요.

    이 대책없는 감상주의자야

    2011.08.28 22:17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지금까지 역사나 국제정세는 힘 있는 나라가 약한 나라을 쳐들어간 역사였지요.

      그런 논리를 따르는 이들이 많기 때문에 타국을 힘으로 짓누르고도 이를 당연시하는 역사가 반복되고 있는 겁니다.

      생각비행은 평화를 사랑하지만 지금 당장 벌거벗자고 얘기한 적도 없습니다. E 님이 말씀하시는 대책은 무엇입니까?

      2011.08.29 11:17 신고

  • wpwn

    ?

    2011.08.31 22:51 신고

  • 좌파쯧

    제주도 여러군대에서 투표를 해도 전부다 반대했습니다. 남은곳이 강정인데 강정은 초기에 찬성을 했는데 대표성이 부족하다고 지들 멋대로 재투표를 했습니다. 첨에 정부가 주도한 투표에 참여도 관심도없었으면서 이제와서 먼소린지 ㅎㅎ ; 그리고 제주도 전곳에서 반대하면 어디다 지으란겁니까 제주도 사람들은 이리 이기적인가 하는 생각 이들면서 아니면 빨갱이or친중 친일세력집합체라 보이는군요.

    2011.09.03 12:16 신고

    • ..

      불쌍하다..

      2011.09.30 00:36 신고

  • DHK

    대부분 반대하는 이들이 시위 전문단체라고 뭐 다들 알고 계시죠 이념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것도... 거기다 희망버스 인원까지 동원... 생각비행님 계속 자신의 의견이라고 말하는 것 말고 저희 라고 하는데 그쪽도 객관적으로 판단한 댓글이 아닌 것 같네요. 무슨 단체이신가요?
    정말 이 댓글들을 바라보고 확실한 판단이 안서는 중,고딩 아니면 적당히 수능보고 좋은 대학 들어간 대딩들 다시 한국사 보고 왜 한국이 이렇게 힘들게 살아왔는지 제대로된 한국사 보고 제주해군기지가 필요한지 절실히 느끼고 오시길 바랍니다.

    2011.09.04 03:51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반대하는 이들이 시위 전문단체라고요? 평화를 주장하는 게 이념싸움입니까? 희망버스 인원이 동원되었다고요? 뭐, 하나라도 제대로 된 말씀이 없군요.

      용역을 동원하는 건 이명박 정부나 재벌이죠. 희망버스에 스스로 참여하는 시민을 막기에 역부족이라며 한진중공업에 용역을 동원하라고 얘기한 경찰이나 DHK 님의 인식은 똑같습니다.

      생각비행은 한 사람이 아닌 출판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비행' 또는 '저희'라고 표현한 겁니다.

      중,고등학생을 우습게 보지 마십시오. 광우병 쇠고기 수입 문제에 관심을 두고 가장 먼저 의사를 표현한 이들이 바로 학생들이었습니다. 한국사를 조금 공부한 학생들도 제주에 필요한 건 해군기지가 아니라 '평화의 섬' 그 자체인 것을 모를 리 없습니다.

      강정마을에 가서 두 눈으로 느끼고 오라는 것은 저희가 늘 주장하던 얘기입니다. DHK 님도 한번 다녀오시지요.

      2011.09.05 15:21 신고

  • DHK

    더불어 현대전이라 함은 단순히 총질이 뿐한 하는것이 아니라는 것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뭐 1,2차 때도 심리전이나 많은 물질 외적 전략이 많았지만 특히나 지금은 학생들이 접하기 쉬운 인터넷이나 대중매체 등등으로 상대를 정신적으로 선동하려는 전략도 많다는 걸.....
    한반도는 특히 북한, 중국, 일본으로 부터 항상 위험을 받고 있는 나라입니다. 명심하세요!!! 제발!

    2011.09.04 03:56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인터넷이나 대중매체가 가진 자들 중심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다 알려진 사실이지요. 조중동/한겨레,경향,오마이뉴스,프레시안,미디어오늘 같은 구분이 도대체 왜 생겼을까요? 누구를 위한 보도를 하느냐에 따라 언론의 색깔이 드러납니다.
      아무런 근거 없이 평화로운 시위를 하는 주민과 지지자를 빨갱이로 색칠하는 일이 선동아닐는지요?
      북한, 중국, 일본으로 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고요? 어설픈 안보논리로 사람을 현혹하지 마십시오.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해군기지가 아니라 더 많은 대화와 교류입니다.

      2011.09.05 15:31 신고

  • DHK

    오타 있었네요. 위험 -> 위협

    역사가 반복되면 우리가 피해입지않게 방어정도는 해놓는게 순서아님?
    그런 논리라면 이미 한국이 위협을 많이 받고 있는건 사실이고 갖추어 놀건 갖추고나서 뭘해야지
    언제까지 평화 평화 하실건지요?
    세상이 그리 만만하고 평탄하실거라 생각하시나요?

    2011.09.04 04:05 신고

  • DHK

    어우 진짜 답답하다.
    글을 계속 쓰고싶네 아님 대면하고 만나서 얘기하던가.
    생각비행이라 명했으면 제발 고전도서나 삼국지나 한국사 100번은 더 읽고 독후감 쓰고 나서 명명해야 할듯 하네요.
    분쟁의 논리, 무슨놈의 잣대, 근거자료 등등 어설프게 배운거 티낸 논의 말고 아주 기본적인 논리에서 생각해보시란 말이에요.
    대한민국의 지리적 위치와 왜 타국가에게 위협을 받고있는지에 대해서말이에요.

    2011.09.04 04:13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글을 계속해서 쓰시는 건 자유입니다만, 저희는 어설프게 배운 것 티낸 적 없습니다. 각자 주장을 토로했으니 판단하는 몫은 읽는 이들에게 남겨두겠습니다.

      2011.09.05 15:35 신고

  • 지나가던 행인

    지나가다가 잠깐 들려서 글을 남깁니다.
    앞 글을 쭉 읽어봤는데 생각비행님 생각에 대체로 공감합니다. 전작권 환수,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외교적으로 해결 등 모두 말입니다.
    다만, 군사력 증강을 반대하시는데 전 거기에 대해서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국력이 강해지기 위해서는 군사력 또한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때린 깡패(러시아)가 잘못이라고 하셨는데, 물론 러시아가 잘못했습니다. 하지만, 그냥 때리는 깡패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피해를 받고 나서 잘못을 따지기에는 늦지 않습니까? 국제사회에는 사회와 같이 그 일을 해결해 줄 사법기관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힘과 힘에 따라 결정되지요.
    물론 우리가 중국과 일본의 군사력을 따라가기에는 역부족이지만 할 수 있는 한 군사력 증강을 위해서는 노력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거기에는 민주적 절차와 대한민국 국민의 의견 수렴이 있어야겠지요.
    군사력의 균형이 무너질 때 전쟁은 일어나기 쉽다라는 말이 있던데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011.09.08 01:12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지나가던행인 님, 생각비행이 군사력 증강을 반대하는 이유는 세계의 평화를 염원하기 때문입니다.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과거 국제정치에서 국력을 중요한 요인으로 바라보는 시각은 주로 '현실주의'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세계의 정세는 그동안 많이 변해왔고, 국력만큼 중요한 요인도 많이 생겼습니다. 국제정치에서 현실을 강조하는 이들은 유엔 같은 국제기구가 세계정세를 움직일 만한 힘이 없다고 강조하지만, 사실은 그동안 세계정세의 긍정적 변화를 간과하거나 부정하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과거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후진국의 차이는 절대적이었으나 이제는 그 간극이 점점 좁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전쟁으로 나라가 파탄 났던 한국이 지금 이 정도의 경제력을 갖출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일까요? 군비증강이 그 요인입니까? 아닙니다. 전 세계 여러 나라와 다양한 교역을 하면서 인적, 경제적, 문화적 역량을 키웠기 때문입니다. 한국이 그랬듯이 우리와 같은 역량을 갖춘 나라가 앞으로 많이 생겨날 겁니다.

      과거 강대국은 세계의 주요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식민지 개척에 열을 올렸던 나라들이었습니다. 그렇게 이룬 국력을 바탕으로 지금도 세계 패권국으로서 지위를 유지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미국입니다. 그런데 미국을 대표하는 지식인인 노엄 촘스키 교수는 미국을 '불량국가'로 규정합니다. 미국이 세계 유수의 지역 분쟁을 유발했으며, 지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터무니없는 명분을 내세워 전쟁을 일으키는 깡패국가이기 때문이지요.

      시민 한 사람 사람은 도덕적일지 모르지만, 개인이 모인 집단으로서의 사회는 비도덕적이기 쉽고, 깡패국가나 불량국가가 되기 쉽습니다. 왜 그럴까요? 지나친 국방력 그 자체가 곧 전쟁의 도화선이 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에 포진해 있는 미군, 미국의 경제의 한 축이 된 군산복합체, 국가안보사업에 집중되는 최첨단 기술 등은 사실상 미국경제를 떠받치는 토대입니다. 당연히 엄청난 유지비가 듭니다. 이 때문에 군비증강에 열을 올리는 미국은 시시때때로 전쟁을 일으켜 무기재고를 소진하고, 지하자원을 획득하거나 전후 복구를 떠맡으면서 국가경제를 쇄신해왔습니다.

      이렇게 국력 강화에 힘을 쏟는 미국조차 최근 국제정치에서는 점점 영향력을 잃고 있습니다. G3, G7, G8, G20... 이런 국제적 변화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게 무엇입니까? 세계정세가 단극화 체제에서 다극화 체제로 변화하고 있다는 사실아닙니까? 일부 깡패국가를 제외하면 전쟁보다 세계 평화를 유지하는 편이 각국의 경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세계 정상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대한민국은 전 세계 국가와 연대를 공고히 하는 한편 인적, 물적, 문화적 교류를 활발히 하면서 국제 평화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봅니다.

      대한민국에 도둑, 강도, 깡패가 있다고 전 국민이 무장하지는 않지 않습니까? 당하는 쪽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위해를 가하는 쪽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신다면, 비록 지금 국제기구의 힘이 약하다고 하나 그 실효성을 키우고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논리를 막연한 이상론으로 생각하실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대한민국이 깡패국가를 이겨낼 수 있는 군사력을 갖추는 일이 오히려 더 불가능한 일입니다.

      과거 대한민국 안보 이데올로기의 중심은 북한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 북한은 큰 위협 요인이 되지 못합니다. 그런데도 전쟁 위협을 방지한다는 명목으로 엄청난 예산을 국방비로 쏟고 있는 현실이 곧 전쟁 상황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군사력 증강에 투입하는 예산을 복지와 다른 측면으로 환원한다면 우리의 후대에겐 지금과 다른 세상을 물려줄 수 있습니다.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대한민국이 남북간 갈등 국면이 아닌 대화와 타협으로 통일의 길을 모색하면 동북아 평화에 기여할 수 있고, 국제사회에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계기가 되어 대한민국의 국익에 더 기여할 것입니다. 무력은 결코 평화의 전제 조건이 될 수 없고, 평화는 평화를 바라는 마음에서만 얻을 수 있음을 이해해주십시오.

      2011.09.08 14:02 신고

  • ghdrudghs

    개국을 더 하다가는 나라가 거덜날것 같습니다.

    항상 분열되는 이나라... 자식보기 안타깝습니다.

    2011.09.16 00:51 신고

  • kk

    음냐님.. 아는건 많아보이는데 글의 핵심을 잘 읽으시는거 맞는지..^^;

    생각비행님이 애처로워보인다고 말씀하셨는데..
    그 전에 생각비행님이 하려는 말이 뭔지 파악하려고 좀 더 노력하심이..

    2011.09.30 00:32 신고

  • 11

    또 다시 나라를 잃어봐야 정신을 차릴건지..

    군사력 증강 반대는 중국, 일본, 북한에게 먼저 이야기 하는게 순서지...

    주변국에게 한마디 못하면서 우리만 무장해제 하자는건 교수대에 목을 들이 밀자는 소리일뿐...

    왜 중국, 북한에는 무장 증강하지 말자는 말을 한마디도 못하는 사람들이 자국 군사력 가지고만 난리칠까?
    무슨 의도가 있지 않고서야 말도 안되는 일이다.(그러니 종북이라는 소리가 나오지.)

    해군기지 반대파는 결국 중국, 북한의 공작에 끌려가는 바보들일 뿐이다.

    2012.03.08 13:25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생각비행은 전 세계가 군축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군력 증강이 평화의 밑거름이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평화활동가의 입장 전체를 대변할 수는 없지만, 우리나라만 무장해제 하자고 주장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습니다. 평화활동가들은 각자 처한 입장에서 세계 군비증강문제나 환경문제 문제, 인권문제 등에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어떤 의도로 평화활동가를 폄훼하시는지 모르겠으나 이들은 누구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입니다. 나라를 잃자고 하는 일도 아니요, 주변국에 아무런 이야기도 못하는 사람들은 더더욱 아닙니다. 해군기지를 찬성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입니다만, 정당하게 논리를 펼치시기 바랍니다. 안하무인격으로 평화활동가를 비방한다고 해군기지의 정당성이 생기는 게 아니니까요. 스스로 한계를 드러낼 뿐입니다.

      2012.03.10 11:23 신고

  • 세계평화

    생각비행님이 평화활동가라서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이해가 됩니다. 다만 전 세계가 군축으로 가야 말이죠. 적국인 북한, 주변국 중국, 일본.. 어느 나라가 군축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만 군축을 해서 되겠습니까? 평화를 위해서 어느 나라에 빌 붙어야 하나요? 중립국으로 있으면 가만히 놔둘 것 같습니까... 저도 감성적으로는 님의 의견에 동일합니다. 허나 이성적으로는 해군기지가 제주도에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인이 님처럼 평화활동가가 된다면 평화가 안 이루어 지겠습니까... 북한이나 중국에도 평화활동가가 많이 나와야 할텐데 말이죠.

    2012.03.10 15:37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저희는 책으로 세상과 소통하는 출판사입니다. 평화활동가라고 하기에는 부족합니다. 하지만 세계평화 님께선 이미 마음 속으로는 답을 갖고 계신 것 같습니다.

      전 세계가 군축으로 가야 한다는 말씀에 저희는 동의합니다. 저희가 바로 그런 입장에 있으니까요. 비록 북한, 중국, 일본이 군축을 시도하고 있지 않지만 우리나라가 군력 증강이 아닌 대화와 타협으로 동북아 평화게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북한 내부에서도 과거 우리가 그랬듯 군부독재를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중국 내부에서도 소수민족에 대한 인권유린에 저항하는 독립 세력이 다수 있습니다. 북한과 중국에서도 새로운 평화 활동의 움직임이 생겨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평화운동가가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때에 동족상잔의 비극을 겪은 대한민국이 남북간 갈등 국면을 평화로 풀어낸다면 세계평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얼마 전 중국의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해경의 안타까운 죽음이 있었지요. 이때 우리가 군사적으로 취할 수 있는 방안이 있었습니까? 없었습니다. 이런 문제는 군사적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이처럼 다각화된 세계에서는 군사적 역량이 아닌 외교적 역량으로 해결해야 하는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무력은 결코 평화의 전제 조건이 될 수 없고, 평화는 평화를 바라는 마음에서만 얻을 수 있음을 이해해주십시오.

      2012.03.13 16:05 신고

  • 학생

    ...윗글 모두 다 읽어보았습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설립 찬반토론을 준비중인데. 정말 큰 도움이 된것 같습니다.

    단순히 해군기지 반대는 환경보전을 위한 단일적인 것으로 생각했는데.

    음냐님과 생각비행분들의 토론을 보면서. 많이 깨달았습니다.

    한가지 질문을 하겠습니다.

    중국과 일본사이에 끼어있는 한국의 지리적 특성상. 제주도에 해군기지 설립은.

    전시상황시 빠른대처와. 이어도,독도 등의 영도분쟁에도 영향력을 줄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제주도에 불법으로 침입해오는 중국어선들도. 해군기지가 설립되면. 그 빈도가 현저히 줄어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교적 역량을 언급하셨는데 중국은 자국민의 불법어업을 거의 용인하는듯한 태도를

    취하는 상황에서 중국보다 세계적,경제정등 다양한 측면에서 약소한 우리나라가 이를 효과적으로

    막을수 있는 방안이 해군기지 건설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중국인의 제주도 이주는 해가 갈수록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천에 차이나 타운이 생기듯이 오후에 재원4거리에 가면 보이는건 모두 중국인.

    막대한 자본을 가진 중국인들이 제주도의 땅,건물등을 소유하면서. 제주도의 향후 100년 후의 미래또한

    걱정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제주도 강정에 해군기지를 설립하는 것은

    국가적 이미지를 더욱 굳건하게 하고. 나아가 강대국의 문화적 영향력을 '해군기지'라는 대전제로

    깔아버릴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

    글재주가 없어 두서가 없는것 같네요' 생각비행님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2012.03.22 23:12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학생 님께서 궁금하게 여기시는 점은 일전에 <생명평화의 의지로 한미FTA 반대한다>라는 글 하단 댓글 토론으로 네오 님이 하셨던 질문과 유사합니다. 그때 저희가 답변한 내용을 그대로 들려드리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네오 님.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분들께 매번 생각비행의 입장을 설명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양해를 구합니다. 죄송하지만 다음 글의 하단에 달린 댓글 토론에서 저희가 답변한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ideas0419.com/196
      http://ideas0419.com/217

      중국의 군비증강 때문에 대한민국의 안위를 염려하는 네오 님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대한민국 해군 또한 "제주남방해역은 한.중.일의 울타리 없는 앞마당과 같은 지역으로 보호가 절박하다. 주변국들은 항공모함.잠수함 건조 등 군비경쟁을 가속화하고 우리의 해양영토 넘보기를 노골화하는 등 우리의 각별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며 제주해군기지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네오 님께서 뉴스로 접한 이어도 침탈 관련 정보는 허위입니다. 이어도는 한중 공동수역에 해당하며 2004년에 서로 영유권을 주장하지 말자고 합의했습니다. 따라서 해군이 제시하는 이어도 관련 내용은 오히려 군사 충돌을 야기하는 도발행위인 셈입니다. 다음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mediajeju.com/news/articleView.html?idxno=120438

      제주 해군기지는 국가에서 안보사업의 일환으로 벌이는 대규모 프로젝트여서 언론은 이를 제대로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제주의소리>와 <미디어충청> 같은 일부 매체 정도가 이 문제를 다루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우리나라 해경이 웅진군 소청도 남서쪽 해상에서 희생되었습니다. 이런 이슈로 해군기지의 당위성을 주장하시는 분도 간혹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군사력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군사적 긴장은 양국에 득될 게 하나도 없기 때문이지요. 대한민국의 외교적 위상을 강화하고 역량을 강화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 들어서 추진한 실리 외교의 결과는 실로 참담합니다. 대북정책의 실패로 얼마나 많은 사건이 일어났습니까? 긴장 관계를 조성해서 대한민국 국민이 득 본 게 있습니까? 대미 관계는 어떻습니까? 한미혈맹을 강조하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은 굴욕적인 외교협상도 모자라 끝내 한미FTA를 통과시켰습니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해군기지 건설이 아닙니다. 정치계의 변혁이 필요합니다. 국민의 뜻을 받드는 정치인을 배출하고, 민심을 천심으로 이해하는 대통령을 뽑아야 합니다. 제주 해군기지 문제도 일맥상통합니다. 주민의 동의 없이 민주주의적 절차를 무시한 채 벌이는 사업으로 말미암아 민주주의의 가치는 훼손되었고, 강정주민과 평화운동가의 인권도 짓밟히고 있습니다.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이들은 국익을 위협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조중동, <데일리안><뉴데일리> 같은 안보 상업주의 언론은 이들을 종북좌파라고 규정하지만 그런 허언이 통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 모든 정보를 개인이 확인할 수 있는 시대인 만큼 네오 님께서 직접 보고 듣고 느끼신 다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저희의 글이 납득할 만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다음 사이트에 가셔서 더 구체적인 정보를 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peacekj
      http://www.kangjung.com
      http://www.facebook.com/groups/gangjeong
      http://www.facebook.com/GJpeaceschool
      -------------------------------------------

      중국인 이주 문제에 대해서는 별도로 답변을 드려야 하겠지요? 생각비행은 중국인의 제주도 이주를 걱정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그만큼 제주도가 아름답고 살 만한 곳이라는 사실을 증명해주는 중요한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훗날 중국인의 이주가 심각할 정도에 이른다면 그때 적당한 제재를 가하면 될 일입니다. 한국 교포가 거주하는 곳에 코리아타운이 생기는 게 당연한 것처럼 중국과 국제적 교류가 증가하면 우리나라 여러 지역에 차이나타운이 생기는 것도 당연한 일일 뿐입니다.

      현재 중국인 관광객이 쓰는 돈은 제주 관광산업의 중요한 축입니다. 막대한 중국인이 제주도에 돈을 쓴다면 오히려 그 자금을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다양한 활동의 주춧돌로 삼야겠지요. 그런데 관광업으로 먹고사는 많은 제주도민에게 해군은 해군기지를 건설하면 부가적인 경제가치가 창출된다고 속이고 있습니다. 해군기지 하나가 건설되어서 창출되는 경제적 이익은 중국 관광객이 제주도에 기여하는 경제적 이익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미미합니다. 자연환경이 중요한 제주도에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시민과 단체의 목소리가 더욱 크다는 점도 주목해주십시오.

      해군기지로 중국을 자극해서 제주도가 얻을 실익은 전무합니다. 해군기지 하나 건설한다고 중국과 대등해집니까? 천만의 말씀입니다. 이런 논리는 군산복합체처럼 전력증강으로 밥벌이하는 이들의 논리에 지나지 않습니다. 국가적 이미지를 군대로 굳건하게 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진정한 문화적 영향력은 군대가 아닙니다. 엄청난 인구와 이로 인해 전 세계의 기초 공산품을 만들어 수출하는 경제적 구조에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은 이제 미국이 아니라 중국입니다. 중국에서 들여오는 교역물이 없으면 국가경제가 마비되고 맙니다. 중국처럼 싸게 들여올 곳이 없으니까요.

      제주 해군기지 문제는 쉽게 판단할 문제가 아닙니다. 찬반토론을 준비하고 계시다고 하셨지요? 스스로의 안목으로 많은 자료를 비교하고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여기 댓글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다른 글에서도 댓글로 토론한 바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타고 가서 확인하면 또 다른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http://ideas0419.com/217
      http://ideas0419.com/270

      2012.03.23 22:58 신고

  • 학생

    감사합니다 .

    단편적으로 해군기지를 군사적시설.국가안보를 위한 시각으로만 봐서

    시야가 많이 좁았던것 같습니다. 확실히. 중국인들의 제주도 이주는 정말 훌륭한 경제적 자원이네요

    중국의 경제구조도 잘 몰랐는데. 이번을 계기로 좀더 잘알게되었네요.

    이어도 관련 기사는..정말로 몰랐던 것이었는데....

    감사합니다. 좀더 깊게 생각하고 분석해서 좋은 토론 해보겠습니다.

    2012.03.23 23:56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좋은 토론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자료를 보면서 비교하고 검토한다면 해군기지 건설문제를 바라보는 학생 님의 분명한 시각이 형성되겠지요.

      2012.03.27 12:12 신고

  • 대체뭔생각

    우리나라는 전쟁을 멈춘게 아닙니다..
    북한이 계속 도발공격을 하고
    일본도 잠재적 적국입니다
    만약 독도문제로 군사적충돌까지 가면
    미국이 도와줄꺼 같습니까?
    일본과 중국을 보십시요
    지금 다오위다오섬 때문에 군사충돌까지 갈 상활인데
    미국은 나몰라라 최대한 사이좋게 끝내라
    이런 식입니다
    우리나라는 우리국민이 지켜야합니다.
    제주도에 해군기지를 세우면 중국,일본견제를 할수있습니다..
    무조건 평화적으로만 바라보지마십시요.. 전쟁나면 님이 남자라면
    어차피 가야합니다 평화를 외쳐봤자 무기가 사라지지 않는한 절대로
    평화는 이루워지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상황을 좀 봐가면서 해주세요.
    그러니 보수사람들한테 욕을 듣는겁니다...

    2012.09.24 22:07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세계평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때에 이웃국가와 동맹국을 잠재적 적국으로 규정하는 이상한 역사인식을 보유하고 계시는군요. 우리나라를 오직 국력으로 지키기 위해 어느 정도의 군사력을 갖춰야 할까요? 일본, 중국, 미국 이상의 군사력이 필요하다는 말씀입니까?

      제주도에 해군기지를 세우면 중국이나 일본을 견제할 수 있다고요? 지금 상황은 오히려 한,중,일 공동수역에 해당하는 이어도 지역의 자원 확보를 위한 하나의 방편으로 건설 중인 해군기지가 심각한 군사적 충돌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정황을 증명할 뿐입니다. 동북아 정세를 제대로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무기가 사라지지 않는 한 평화를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국방비를 증액하여 군사대국의 미래를 점칠 게 아니라 대한민국이 세계평화를 위해 할 일이 참 많다는 쪽으로 생각하실 의향은 없으신지요? 이젠 국제사회에서 무기를 많이 가졌다고 강국으로 인정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필요 이상의 군사력은 필연적으로 전쟁을 야기할 뿐이니까요.

      정치적 보수인 사람을 함부로 규정하지 마십시오. 건전한 보수는 군비경쟁으로 국가의 안위를 지키려 하지 않습니다. 냉전 이데올로기에 찌든 사람들만이 이웃국가를 적으로 규정하고 오로지 군비증강을 외칠 뿐이겠지요.

      2012.09.26 11:01 신고

  •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애국청년

    물론 생각비행님의 생각도 이해는 갑니다만 과거도 그렇고 북한 공산당은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3대 권력 세습을 유지하면서 국민을 고문하고 굶게하며 괴롭히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저들은 아직도 남침, 대남적화통일 이라는 생각을 버리지 않고 있고 과거 북한을 빨갱이, 북괴라 부른 이유도 그 때문입니다. 더구나 북한이 만약 남침을 하게 된다면 가장 침략당하고 쉬운 곳이 바로 제주도입니다. 과거 4*3사건을 겪은 것도 제주 사람들에게는 큰 고통인데 거기에 북한 공산당의 침략까지 받게 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평화의길로 가기 위해서는 생각비행님의 말씀처럼 대화와 교류가 필요함 것은 사실입니다만 대화와 교류 뿐만아니라 우리 정부와 군과경찰 그리고 우리 국민이 하나로 혼연일체가된 안보의식과 국력을 가지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해 주십시오. 제 생각은 절대 필요이상으로 군사력을 키우자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북한의 남침야욕을 억제할 수있을 정도로만 나라의 힘을 키우자는 것입니다.아무런 힘도 없이 평화를 바라는 마음에서만 평화를 얻고자 한다면 오히려 저들한테 얕보이고 침략당할 수 있습니다.과거 임진왜란때에도 그렇고 병자호란때 삼전도 치욕을 당한 것도 일제에 지배당한것도 또 한국전쟁이 난 것도 다 나라의 힘이 약해서 당한 일이 아닙니까? 다른나라의 침략과 도발에 맞설 수 있는 힘을 길러놓은 후에 이웃국가와 대화와 교류를 시도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2017.11.24 14:36 신고

    • Favicon of http://ideas0419.com BlogIcon 생각비행

      보십시오. 감정을 배설하지 않고도 얼마든지 의견을 제시하실 수 있지 않습니까?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다른 이에게 욕설과 저주를 퍼붓는 행위가 정당화될 수는 없는 일이죠.
      이전 댓글을 지우고 생각을 정돈해 올리셨으니 반론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다만 저희는 이미 다른 분들과의 대화에서 생각을 충분히 표현했으니 님의 글에 또 댓글을 달지는 않겠습니다.

      2017.11.25 09:32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