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8

작전명 '미라클',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을 구출하라! 모처럼 인류애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지난 8월 26일 한국에 도착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을 무사히 구출한 미라클 작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우리 대사관, 코이카 한국 병원, 직업훈련원 등에서 우리나라와 함께 일한 아프가니스탄 현지인 직원과 가족입니다. 이들은 미군 철수, 탈레반의 카불 점령, 아프간 대통령의 탈주 등으로 인해 목숨이 경각에 달린 상황이었죠. 아프간 상황이 악화하자 주아프간 한국 대사관에 신변 안전 문제를 호소하며 한국행 지원을 요청해왔는데요. 출처 - KBS 우리 정부는 지난 수년간 아프간 현지에서 한국 정부의 재건 활동을 도운 사람들과 그 가족들을 위험 속에 그냥둘 수 없다고 판단하여 군 수송기 3대를 급파했습니다. 정부가 한국으로 이송하려고 한 아프간 현.. 2021. 8. 27.
탈레반이 장악한 아프가니스탄, 열강의 각축장 되나? 지난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이 다시 탈레반에게 탈취되면서 세계는 큰 혼란에 빠졌습니다. 탈레반이 정권을 재장악하자 수도 카불은 대혼란에 빠졌습니다. 서방국 대사관 인력은 앞다투어 출국했습니다. 카불 공항으로 탈출하려는 시민들이 몰려들었고 공항을 지키던 미군의 발포로 사상자가 발생할 정도로 아비규환이었습니다. 필사적인 탈출 행렬에 카불 공항은 사실상 마비 상태에 빠졌습니다. 출처 - SBS 미군은 최대한 많은 사람을 태우려고 노력했지만 물리적으로 불가능했습니다. SNS에 무려 600여 명의 아프가니스탄 난민이 빽빽이 앉은 미 군용 수송기 C17 글로브마스터3 화물기 내부 사진이 공개되자 세계는 충격에 휩싸였습니다. 이륙 전 열려 있던 수송기 출입구로 난민들이 밀려 들어와 탑승하자 기장은 고민 끝에 화물을.. 2021. 8. 20.
홍범도 장군, 78년 만에 고국에서 잠들다 이번 광복절에 뜻깊은 일이 있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봉오동 전투를 대승으로 이끈 항일무장 독립운동가인 홍범도 장군의 유해가 대한민국으로 봉환된 일입니다. 구 소련의 중앙아시아 강제이주 정책으로 카자흐스탄으로 이주한 뒤 병원 경비, 극장 수위 등을 하며 생계를 이어가던 홍범도 장군은 1943년에 별세하셨는데요, 그 후 78년 만에 고국 땅에서 영면하실 수 있게 된 겁니다. 출처 - 연합뉴스 홍범도 장군은 카자흐스탄 고려인들의 정신적 지주였습니다. 이 때문에 사망 8주기인 1951년 10월 25일 고려인 인사들과 전우들이 홍범도 장군 분묘수리위원회를 조직하여 성금을 모아 분묘 주변에 철벽을 쌓고 철로 된 비를 세웠다고 합니다. 고려인들은 홍범도 장군을 사후에도 계속 기려왔기에 아무리 고국일지언정 유해를 떠나.. 2021. 8. 19.
코로나19와 이상 기후, 식량 안보가 중요한 때! 다음 달이면 추석인데 먹거리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계란은 한 판 값이 1만 원을 넘어가는 일이 예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보다 37%나 오른 가격입니다. 본격적인 추석 시즌도 아닌데 배는 51%나 올랐습니다. 상추는 무려 126%나 올랐고요. 출처 - MBC 이렇게 먹거리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뭘까요? 사실 이유는 복합적입니다. 계란의 경우 조류 인플루엔자 영향이 컸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밥을 해 먹든 배달을 시켜서 먹든 간편한 단백질 섭취원이자 간단한 요리에 많이 들어가는 계란의 수요가 급증했으나 조류 인플루엔자 영향으로 적절한 수급이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과일이나 채소 같은 식품은 폭염과 같은 이상기후 때문에 작황이 좋지 않았습니다. 코로나19와 이상기후라는 거시적인 .. 2021. 8. 16.
버닝썬 승리 징역 3년, 법조 카르텔의 고무줄 형량 국정농단과 연계되어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겼던 버닝썬 사건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빅뱅의 승리가 성매매 알선 등의 혐의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승리는 성매매 알선과 특수폭행 교사 등 9가지 혐의를 받았는데요. 군대로 도망쳐 군사 법원의 재판을 받다가 다음 달 만기 전역을 앞두고 실형을 선고받아 전역이 불가능해졌습니다. 항소할 경우 구속된 상태로 재판을 받게 됩니다. 출처 - JTBC 일단 법정에서 혐의가 인정됐습니다. 성매매 알선 혐의도 인정됐고 2015년 술집에서 시비가 붙자 조폭을 불러 위협을 가한 혐의도 유죄로 인정됐습니다. 버닝썬 자금 약 5억을 횡령하고 상습적으로 해외 도박을 한 혐의 등도 모두 인정됐고요. 문제는 9가지 혐의가 모두 인정됐는데도 고작 징역 3년밖에 안 된다.. 2021. 8. 13.
다시 삼성공화국으로, 이재용 부회장 가석방 지난 8월 9일 구속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이 허가됐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다던 법무부 장관과 정치권의 반응이 무색한 결과입니다. 법무부는 9일 가석방심사위원회를 열고 가석방 심사 대상자들의 적격 여부를 논의한 결과 이재용의 가석방을 허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KBS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번 심사위에서 광복절 가석방 신청자 1057명을 심사한 결과 모범 수형자 등 810명에 대해 가석방 적격으로 의결했다고 밝혔습니다. 가석방을 허가한 이유는 숱한 재벌의 가석방 혹은 사면 사유와 다를 바 없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국가적 경제 상황과 글로벌 경제 환경에 대한 고려 차원이라는 뜬구름 잡는 소리에 더해 대표성 없는 사회 구성원들의 감정, 다른 재소자들과 .. 2021. 8.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