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16

코로나19 상황 속 경제적 고통 분담, 제도화가 해법이다 지난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소 완화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는 연장되었지만 그간 문을 닫거나 배달 영업만 해야 했던 카페, 헬스장, 노래방 등 시설들이 제한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했습니다. 포장만 가능했던 카페도 매장 내 취식이 허용됐고 헬스장, 노래방 등도 이용 인원을 8제곱미터 면적당 1명으로 제한하는 조건 아래 밤 9시까지 운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출처 - 뉴스1 카페에서 간만에 친구, 지인을 만나 차를 마시거나 몸을 풀러 헬스장에 가는 등 소소한 일상을 일부라도 되찾아 기뻐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노래방처럼 밤 장사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업종은 언 발에 오줌 누기일 뿐이라며 불만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PC방 연합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에 대한 보이콧에 돌입.. 2021. 1. 27.
삼성 이재용 2년 6개월 실형 선고, 그래도 개운하지 않은 까닭은? 지난 18일 국정농단 파기환송심에서 삼성 이재용 부회장이 징역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불구속 상태이던 이재용은 이날 영장이 발부돼 법정 구속됐습니다. 국정농단의 핵심인 박근혜와 최순실에게 삼성그룹 경영권 승계 등을 청탁하는 데 회삿돈을 빼내 86억 8000만 원의 뇌물을 건넨 혐의가 유죄로 인정된 것이죠. 최순실, 박근혜에 이어 이재용까지 국정농단과 관련된 핵심 당사자들이 모두 법정 구속됨으로써 사건이 일단락되었지만, 어느 쪽도 개운한 맛은 없습니다. 출처 - SBS 국정농단 당시 이재용의 뇌물죄에 대해서는 특검 수사와 3심까지 재판을 거치며 그 규모와 성격을 두고 판단이 엇갈렸습니다. 특검은 2017년 2월 이재용을 구속기소 하며 그가 박근혜와 최순실에게 총 298억여 원의 뇌물을 건네고 .. 2021. 1. 21.
이명박-박근혜 사면 논란으로 본 대한민국의 현실은? 코로나19로 점철된 2020년을 보낸 뒤 희망을 꿈꾸며 시작한 2021년 새해 벽두부터 대한민국 국민은 머리가 띵해지는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뜬금없이 이명박, 박근혜에 대한 사면론이 불거졌기 때문입니다. 가짜뉴스에 부화뇌동하는 태극기부대나 우리공화당, 보궐선거를 앞두고 극우 세력을 결집시키려는 국민의힘이 꺼낸 이야기라면 그냥 실소하고 넘기겠지만, 사면론을 거론한 이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였다는 게 문제였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새해 첫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신년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에 박근혜와 이명박의 사면을 대통령에게 건의하겠다며 국민을 혼란에 빠뜨렸습니다. 앞뒤 잘라먹고 보도한 기레기들의 가짜뉴스인 줄 알았으나 이낙연 대표는 사면론을 재확인하며 못을 박았죠. 박근혜와 이명박의 .. 2021. 1. 20.
혐오 발언으로 논란 일으킨 챗봇 이루다, 이제 AI 윤리를 세워야 할 때 한 스타트업이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를 시작한 지 불과 1~2주 만에 큰 논란을 일으키며 서비스를 종료하고 말았습니다. 사람과 흡사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AI '이루다'입니다. 2020년 12월 23일 출시된 이루다는 대화를 나누다 보면 진짜 사람 같다는 입소문을 타며 열흘 만에 75만 명에 가까운 이용자를 모았습니다. 여기까지는 유니콘 스타트업 기업의 성공 사례로 보입니다만, 실상은 점점 이상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말았습니다. 출처 - MBC 처음 불거진 문제는 이루다의 혐오 발언이었습니다. 출시된 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이루다는 동성애자,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혐오 발언과 인종차별적 언어를 쏟아내기 시작했습니다. “왜 흑인 싫어?”라고 물어보면 “징그럽잖아. 난 인간처럼 생긴 .. 2021. 1. 15.
충격적인 정인이 사건, 우리는 무엇을 남겨야 할 것인가? 입양아 정인이의 죽음으로 수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있습니다. 생후 7개월 무렵 양부모에게 입양된 정인이는 입양 271일 만에 병원 응급실에서 숨을 거뒀습니다. 세 번의 심정지 끝에 사망했는데 위독한 환자를 많이 본 응급실 의료진이 보기에도 아이의 상태는 처참했다고 하죠. 정인이는 또래보다 눈에 띄게 왜소하고 온몸이 멍투성이였습니다. 심지어 장기가 찢어져 그 출혈로 복부 전체에 피가 가득했다고 합니다. 응급 전문의는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아동학대 소견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정인이가 사망하고 의료진의 아동학대 신고로 현장에 있던 양모 장씨는 구속됐습니다. 장씨는 단순 사고였다고 발뺌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정인이 양부모의 아동학대가 극에 달했음을 알리는 300건에 달하는 제보가 〈그것이 .. 2021. 1. 14.
트럼프 지지자들의 미국 국회의사당 난입, 어떻게 봐야 하나?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국가인 미국이 연초부터 흔들리고 있습니다. 4년 전 트럼프가 당선된 순간부터 예정된 일이었겠지만 마지막까지 미국 민주주의 역사의 근간을 흔드는 큰 오점을 남기는 일이 발생한 것이죠. 주로 백인으로 구성된 트럼프 지지자들이 폭도처럼 모여 회의 중인 국회의사당에 난입해 4시간 동안 파괴와 폭력사태를 유발했습니다. 연합뉴스 지난 6일 오후 1시는 주별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하고 대통령 당선인을 합법적 당선인으로 확정하는 상·하원 합동회의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요식 행위에 불과했던 회의지만 이번에는 트럼프가 대통령 선거에 불복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지면서 당선인 확정의 마지막 절차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이 회의가 무사히 끝나면 트럼프가 더는 선거에 불복할 명분이 없어져 바이.. 2021. 1.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