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1010

미세 플라스틱 문제, 환경의 역습을 고민할 때! 최근 미세 플라스틱이 사람의 대변에서 처음으로 발견됐다는 언론 보도로, 인간에 대한 지구의 역습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느끼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미세 플라스틱이 뭔지 잘 몰랐던 분들도 계실 법합니다. 미세 플라스틱이란 5mm 미만의 작은 플라스틱을 말합니다. 피부 각질 제거에 효과 있는 세안제나 치약 속에 든 작고 꺼끌꺼끌한 알갱이 역시 플라스틱인데요, 1mm 미만의 아주 작은 플라스틱을 마이크로비드(microbead)라고 합니다. 출처 - 키즈현대 미세 플라스틱은 처음부터 작게 제조되거나, 플라스틱 제품이 부서지면서 생성됩니다. 크기가 너무 작아서 하수처리시설로도 걸러지지 않고 바다와 강으로 그대로 유입되는 게 문제입니다. 플라스틱은 석유화합물질이기 때문에 바다를 부유하다가 오염물질과 만나 .. 2018. 10. 29.
대종상 대리 수상만큼 어이없는 청룡봉사상 사라져야 지난 22일 희대의 '갑툭튀' 대리 수상이 있었습니다. 제55회 대종상 시상식에서 벌어진 일이었죠. TV조선에서 방영된 시상식에서 〈남한산성〉으로 음악상을 수상하게 된 세계적인 음악가 사카모토 류이치의 대리 수상인으로 한 중년 여성이 올라왔습니다. 생전 본 적이 없는 사람이어서 처음에는 사카모토 류이치의 지인이거나 영화사 사람 정도인가 싶었는데, 그는 트로트 가수로서 사카모토 류이치가 누구인 줄도 잘 모르면서 대리 수상자로 올라온 분이었습니다. 조명상도 대리 수상이 이뤄졌는데요, 이 상 또한 누군지 알 수 없는 남성이 대리 수상을 했습니다. 시상식 현장에는 이 상들의 대리 수상을 위해 〈남한산성〉 제작을 맡았던 싸이런픽처스의 김지연 대표가 와 있었는데 왜 연고가 없는 트로트 가수와 정체불명의 남성이 대리.. 2018. 10. 26.
심신미약 악용 사라져야 - 피시방 살인사건을 보는 자세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열린 이후 최초로 참여자가 100만 명이 넘는 청원이 생겼습니다. 그것도 일주일 만입니다. 강서구 피시방 살인사건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어느 정도인지 짐작게 합니다. 살인범 김성수는 지난 14일 오전 강서구 한 피시방에서 아르바이트생을 흉기로 수십 차례 찔러 잔인하게 살해했습니다. 그런데 환청을 듣고 범행을 저질렀다며 심신미약을 주장하고 피해망상을 호소하거나 피시방 아르바이트생이 피시방비 1000원을 환불해주지 않았다는 둥 붙잡힌 이후 횡설수설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범인 김성수가 우울증 진단서를 내고 심신미약을 주장하려 한다는 얘기가 퍼지면서 국민들이 분노를 표출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찰은 조사 결과 범인의 동생은 인터넷 주장과 달리 공범이 아니라 신고자이며, .. 2018. 10. 24.
비리 사립유치원 실명 공개, 이제부터 시작이다 유치원 다니는 아이를 두신 부모님들은 요즘 하루하루 분노의 연속이실 겁니다. 지난 11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2013~2017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감사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전국 1878개 사립유치원에서 5951건의 비리가 적발됐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출처 - YTN 동탄의 환희유치원의 경우 13건의 비리가 확인됐는데 교비 부정사용 내역 중 루이뷔통 명품 가방 등 백화점 쇼핑과 노래방, 미용실 등에서 사용한 금액이 5000만 원이고, 원장의 아파트 관리비, 벤츠 등 차량 유지비는 물론 숙박업소, 술집, 심지어 성인용품점에서 성인용품을 사는 데도 교비를 사용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안겼죠. 환희유치원 원장은 1000만 원이 넘는 월급을 한 달에 두 번씩 받고 각종.. 2018. 10. 19.
카카오 T 카풀 vs 택시 총파업, 을과 을의 전쟁 밤샘 후 새벽 퇴근길과 출근 시간에 택시를 잡지 못해 낭패를 본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생존권을 위협한다며 18일 새벽 4시부터 하루 동안 전국적으로 7만 대의 택시가 일제히 파업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오후 2시부터는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3만 명이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고 합니다. 출처 - KBS 뜨거운 감자인 카카오 카풀은 스마트폰 어플 이름입니다. 이름 그대로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같은 이용자들이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운전자와 탑승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죠. 카카오 모빌리티는 지난 16일 카풀 서비스 카카오 T 카풀 운전자를 사전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 JTBC 택시 업계는 카카오가 이미 카카오 택시로 택시호출서비스 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2018. 10. 18.
의료계 만연한 대리수술, 언제까지 자정(自淨)만 기다릴 텐가? 10월 6일 방영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를 보고 깜짝 놀란 분이 많으실 줄 압니다. 부산에서 버스운전을 하던 강 씨는 간단한 어깨 수술을 받으러 수술실에 들어갔다가 마취에서 깨어나지 못했고 뇌사판정을 받아 투병하다 지난 9월 사망했습니다. 그런데 이 수술을 집도한 사람이 의사가 아니라 의료기기 영업사원이었다는 사실을 보고 놀라셨을 겁니다. 〈그것이 알고 싶다〉는 이런 대리수술이 일회성의 어처구니없는 사건이 아니라 수술실 안에서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폭로해 사회적 충격을 안겼죠. 출처 - SBS 살면서 크고 작은 수술을 받는 일이 한 번쯤은 생기죠. 그만큼 우리 삶에서 의사와 병원은 중요합니다. 사람의 목숨이 달린 중요한 직업이다 보니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오랜 공부와 수련의 생활을 .. 2018. 10. 16.